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 우수사례 발표회서 대상 수상

포스코에너지(사장 윤동준)는 지난 10일 서울 K호텔에서 열린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수도권 대기환경관리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돼 대상인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행사는 수도권에 위치한 사업장 중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으로 대기환경 관리를 한 사례를 발굴해 업계에 전파하고자 환경부 산하 수도권대기환경청이 2008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것으로 시설개선 노력 35%, 효과적인 배출량 관리 35%, 관리기술의 참신성 및 타 사업장 적용가능성 20%, 기타항목 10%로, 현장실사 및 전문가 심사를 통해 수상업체를 선정한다.

대상을 수상한 포스코에너지 인천발전소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지난해 9월 대비 27%이상 낮췄다. 대기오염물질(NOx) 배출 저감을 위해 약 350억원을 투자해 선택적 촉매 감소기기(SCR) 및 질소산화물 초억제 버너(ULNB)를 설치했으며, 이를 통해 복합 1~4호기는 2009년 대비 NOx 배출농도를 80% 저감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최신예발전기인 복합 5~9호기 역시 설비 투자를 통해 발전설비 배출허용기준(50ppm) 대비 시설별 자체관리기준을 마련해 4~10ppm 수준으로 엄격하게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다.

특히 TMS를 설치해 대기환경 관리기관인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도 배출현황을 실시간 체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을 뿐 아니라 경영진이 발생량 및 배출량 추이를 항시 확인할 수 있는 EIS(경영 정보 시스템)도 갖춰 전사적으로 대기환경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에서 가점을 받았다.

박진원 포스코에너지 발전사업본부장은 “환경을 생각하는 포스코에너지의 경영방침이 이번 수상을 통해 다시 한 번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대기환경 개선 활동에 적극 동참해 국내 최고의 친환경 발전사의 자리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스코에너지는 지난 4월 수도권대기환경청과 대기오염물질 자체 감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는 등 2017년까지 현재의 90% 수준으로 배출량을 저감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