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서병수 부산시장, 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지역경제 활성화
파리테러 이후 경고위협 고리 안전개선대책ㆍ방호협의회 등 직접 챙겨

정부가 고리 1호기 페로를 결정하고 안전한 해체를 위한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센터를 유치하기 위한 각 지자체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현재 부산, 대구, 광주, 울산(울주), 강원(삼척), 경북(경주), 전남, 전북 등 8개 지자체가 저마다 전략을 수립하고 유치전에 참여한 상황. 이들 중 부산시와 경상북도는 그 어느 지자체보다 유치 열망이 뜨겁다.

최근 서병수(사진) 부산시장은 본지와 서면인터뷰에서 “시민들의 안전과 부산의 지속적인 번영을 보장해준 고리1호기 영구정지 결정은 하나로 뭉친 지역사회와 시민들의 끈끈한 저력이 이뤄낸 역사적 결실”이라며 “원전 폐로로 인한 혜택은 원전 인근지역이 받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반드시 원전해체산업센터를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의 동력으로 삼을 것”이라고 유치 당위성을 주장했다.

특히 서 시장은 8개 지자체의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유치를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울산시와 손을 잡은 부산시의 전략에 대해 “시는 부산대학교와 원전해체유치 타당성 연구용역을 통해 입지여건(경쟁후보지 비교), 부지 적합성, 주민수용성, 지역발전 연계 분석 등의 전략을 수립하고 유치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울산시와 연대해 공동 유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용역 완료 일정에 따라 유치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원전해체산업 육성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동력이 될 것”이라며 “시가 보유한 원전 기자재와 해양플랜트 등 우수한 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지역기업이 해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고리 1호기 영구정지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는 2017년부터 2030년까지 생산유발 5682억 원, 부가가치 유발 2069억 원, 고용창출 3798명으로 전망했다.

이에 서 시장은 “시는 올해 첫 삽을 떠 2019년 완공 예정인 방사선의·과학산업단지 내에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를 유치해 산·학·연 연계를 통한 기술인력 양성 및 건설, 화학, 로봇 등 지역 관련 산업 육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부산시는 원전이 밀집돼 있어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크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응 방안으로 서 시장은 “원자력 안전에 대한 모든 위협 요인으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지켜내는 것을 목표로 원자력시설에 대한 광역차원의 선제적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평시 원전의 안전가동상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지자체 최초로 ‘통합 환경방사능 감시시스템’을 구축하해 24시간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연간 700건에 달하는 수질ㆍ토양ㆍ대기 등 시민의 먹거리에 대한 방사능 분석 결과를 공개하며, 정보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또 갑상선방호약품은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전 주민이 사용할 수 있는 양을 확보·관리하고 있으며, 구호소 및 비상경보방송시설 등 비상대응시설 30개소를 추가로 확충했다.

방사선비상계획구역 내 주민, 학생, 방재요원, 직원에 대한 방재교육을 시행하는 한편 지난해 11월에는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된 해운대·금정구ㆍ기장군 등에서 주민보호훈련을 실시하기도 했다.

아울러 부산시는 원자력 안전 위협 신속 대처 및 완벽한 방사능 방재체계 확립을 위해 중앙부처와 연계한 방사능 방재계획 수립, 효율적 주민보호 위한 행동 매뉴얼의 지속 보완 및 전문?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공고히 구축했다.

서 시장은 “특히 원자력안전대책위원회, 원자력시설 방호협의회, 원전소재 4개 광역시·도 행정협의회 등을 주기적으로 개최, 원전관련 현안 및 안전문제 등을 점검·논의하고 있다”며 “원전안전 관련 정보공유, 비상상황에 대비한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지자체 최초로 고리원전 현장에 직원을 파견하는 등 원자력안전에 대한 모든 위협 요인으로부터 부산시민을 안전하게 지켜내는 것이 부산시의 소임”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4일 서병수 시장은 고리원자력본부에서 방문하고‘원자력시설 방호협의회’ 현장 회의를 손수 챙겼다. 이날 회의는 부산지역의 통합방위 주체인 민․관․군․경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고리원자력발전소에 대한 통합방호태세 개선과 안전대책 확립을 위해 개최됐다.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 11월 프랑스 파리테러 이후 한국을 포함한 60여 개국에 대한 테러경고 위협에 따라 이번 회의는 원자력시설에 대한 광역차원의 선제적 대응과 후쿠시마 후속조치 안전개선대책 추진결과 등을 확인하기 위해 현장회의로 실시됐다.

이날 회의 주요내용으로 ▲부산시 원전안전 및 방사능방재대책 추진결과 ▲고리원전 통합방호계획 ▲물리적 방호시설 및 안전개선대책 추진결과 현장점검 등이다. 

먼저 서 시장은 육군 제53보병사단에서 ‘고리원전 통합방호지원계획 및 향후 개선대책’을 보고받고, 고리원자력본부에서는 ▲고리원전 통합방호계획 ▲방호인력 정예화 ▲방호시설/장비보강(CCTV 최신형 교체, 울타리 추가 설치 등) 등 방호태세 개선 추진결과를 점검했다.

특히 서 시장은 북한의 무인항공기에 의한 도발사례를 교훈삼아 지난해 국내 최초로 신규 제정(2014년 4월)한 ‘고리원전 통합 방호매뉴얼’의 방호태세 단계별 민·관·군·경 조치사항에 드론 등 초경량비행체를 포함한 무인기에 대한 기관별 임무·역할을 명확히 함으로써 입체적인 통합방호태세를 확립했다.

또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대형 자연재해에 대비한 안전개선대책 추진결과 보고와 현장점검을 통해 원전의 안전운영과 시설보강 결과를 확인하는 등의 안전대책도 병행해 확인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