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김태형(사진) 한국남동발전 차장은 기계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기계학회(ASME)로부터 보일러분야 ‘성능시험분과(PTC 4)’의 성과를 인정받아 아시아인 최초로 위원으로 선임됐다.

ASME 성능시험분과(PTC 4) 분과위원회는 발전소 핵심 설비인 보일러의 성능시험에 대한 기술규격 및 규정을 정하는 것은 물론 여기서 규정하는 보일러 및 미분기, 공기예열기, 배열회수보일러 등에 대한 성능시험 관련 코드가 전 세계 발전소 보일러의 성능시험 수행을 위한 공인 기술규격으로 채택돼 사용된다.

이번 선임에 대해 김 차장은 “그동안 한국남동발전에서 기술력 향상을 위해 추진했던 핵심가치인 10대 중점기술 육성에 따른 결과”라며 “회사의 지원에 힘입어 화력은 물론 원자력, 내연, 수력, 복합 등 100여 차례가 넘는 국내외 성능시험 경험과 20여 차례가 넘는 학술대회 활동을 통해서 성능관련 발전산업계에서는 이미 국내 최고수준으로 평가 받아왔고 이번 ASME 위원이 됨으로서 국제적으로도 기술수준을 인정받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남동발전은 발전소 국제공인 기계규격인 ASME 위원을 보유하게 됨으로써 성능기술 뿐만 아니라 시운전 및 O&M 등의 발전기술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아울러 현재까지 국가적으로 기존 규정을 따르기만 했던 상황에서 국제 규정에 대한 국내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