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 높고 친환경적 미래 주거단지 구현 기대

국토교통부는 제로에너지빌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유도하고 민간이 벤치마킹 가능한 성공모델 창출을 위해 제로에너지빌딩 단지형 시범사업을 오는 18일까지 공모한다.

제로 에너지빌딩이란 외피단열, 외부창호 등 단열성능 극대화 및 지열,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활용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는 건축물이다.

단지형 시범사업은 지난 2014년부터 추진된 선도형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 일환으로 기존 개별 건축물을 중심으로 추진됐던 저층형(7층 이하), 고층형(8층 이상) 사업에서 단지 단위로 확장하는 것으로 마을 규모의 종합적인 제로에너지빌딩 기술을 실증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친환경적인 미래 주거단지의 모습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공모에는 공용설비를 통해 생산된 신재생 에너지량이 단지 내 건축물에서 소요되는 에너지량의 10% 이상을 감당하도록 하고 단지 내 건축물 간 에너지 거래가 가능한 지역 네트워크(전력 그리드 등)를 구축할 경우 우선 선정토록 해 개별건축물의 제로에너지보다 확대·향상된 기술을 구현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국토부는 성공적인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건축기준 완화(용적률 15% 이내 완화 등), 신재생에너지 설치보조금 우선지원 등 포괄적인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제로에너지빌딩 지원센터를 통해 설계검토, 컨설팅, 기술지원, 모니터링 등 체계적 관리·지원을 추진한다.

공모는 주거 또는 비주거 용도가 복합된 단지에 대한 신축 및 재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국민·기업·지자체 등 제로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구현 능력이 있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공고는 11일부터 시작되며 오는 18일까지 국토부 누리집(www.molit.go.kr-알림마당-공지사항)의 신청방법 및 서류를 참고하여 우편 또는 이메일(ts_jeon@korea.kr)로 접수하면 된다.

시범사업 대상은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선정기준에 따라 종합평가를 실시해 최종적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사업종료 후 최소 3년간 에너지사용량 등을 모니터링 해 사업효과를 검증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단지형 시범사업은 2014년부터 추진돼 온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의 마지막 유형으로 개별 건축물을 넘어선 마을단위의 제로에너지 기술 구현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주거단지 모습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와 전국 지자체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