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오는 22일 파리협정 서명식 예정…석탄화력발전 축소 불가피 주장

현재 건설이 계획된 석탄화력발전소에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기술(CCS) 등 최신 고효율 기술을 적용하더라도 국제사회가 합의한 지구온도 2℃ 상승 억제 목표를 달성하는데 크게 역부족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지난 15일 환경운동연합(공동대표 권태선·박재묵·장재연)은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에너지·환경 전문 컨설팅 회사 에코피스(Ecofys)의 '2℃ 시나리오에 상반되는 고효율 석탄화력 기술'이란 보고서를 소개했다.

특히 환경운동연합은 “오는 22일 신기후체제(Post-2020) 합의를 담은 파리협정에 대한 고위급 서명식이 예정된 가운데, 지구 온도상승을 1.5~2도 아래로 억제하겠다는 협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석탄화력발전소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에 따르면 지구온난화 2도 억제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세계 전력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급격히 하락해 2050년에 거의 ‘0’ 수준이 돼야 한다.

환경운동연합은 전 세계적으로 현재 건설 계획 중인 총 1400GW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에 모두 고효율 기술을 도입하더라도 배출량 목표 달성은 요원하다고 주장했다.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장은 “한국 정부는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발표하며 탄소포집·저장을 주요 온실가스 감축수단 중 하나로 포함시켰는데 효용성이 낮은 기술 개발에 막대한 예산을 낭비할 것이 아니라 정부와 국회는 계획 중인 석탄화력발전소의 중단과 장기적 축소 정책을 채택해 기후변화 대응의 진정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며 “고효율 석탄화력발전에 친환경이란 수식어로 홍보하던 잘못된 관행도 앞장서서 바로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정부가 승인한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현재 충남 당진·보령·태안, 강원 삼척·강릉, 경남 고성에서 총 20기의 석탄화력발전소가 건설 중이거나 계획 단계에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