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를 비롯해 168개국이 지구온도 2℃ 상승을 막기 위한 약속을 담은  '파리협정'에 공식서명했다.

파리 협정(Paris Agreement)은 모든 국가가 참여하는 신기후체제의 근간이 되는 협정으로 지난해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1)에서 채택됐다.

32장 분량의 ‘파리 협정’에서 당사국들은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지구 평균온도 상승폭을 2도보다 훨씬 작게 제한하며, 1.5도까지 제한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합의했다. 또 당사국들은 5년마다 상향된 감축목표를 제출하도록 했는데 차기 감축목표를 제출할 땐, 이전보다 진전된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이번에 168개국의 서명식 참여는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전지구적 의지 결집을 나타내는 것으로, 파리 협정 조기 발효의 청신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파리협정 고위급 서명식'에 따라 1년간 각국에 서명이 개방되며, 55개국 이상의 국가가 비준하고 국가들의 국제기준 온실가스 배출량 총합 비중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55% 이상이 되면 발효된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국가별 발언을 통해 “한국은 파리협정의 발효를 위해 국내적으로 필요한 비준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임을 언급했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지난해 6월 제출한 국가별 기여(NDC)의 이행을 위해 올해 중으로 ‘2030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확정하고 이행평가 체제를 구축할 것이며 또한 친환경자동차 보급, 탄소제로섬 모델 국내외 확산 등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면서도 일자리를 확대하고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국제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렸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