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의 신재생 에너지 시험인증센터와 스마트 전력 시험인증센터를 충남테크노파크에 추가 유치했다. 기존에 유치한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와 함께 KTL 천안사업소가 본격 가동되면 충남은 에너지 신산업 시험인증의 중심축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12일 충남도에 따르면 이번에 유치한 두 시험인증센터는 오는 2017년까지 모두 370억 원이 투입돼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와 함께 9900㎡의 부지에 건축연면적 5457㎡ 규모로 건립된다. 총 근무 인력은 석·박사급 전문가 50여명이다.

신재생 에너지 시험인증센터는 신재생 에너지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충남권을 기반으로 신규과제를 발굴하게 된다. 또 태양광 모듈 성능 평가 시험, 안전성 시험, 인버터 시스템 시험, 국내·외 태양광 인증 업무 등도 추진한다.

스마트 전력 시험인증센터는 전기차 충전시스템 시험 평가와 스마트 그리드 신규 시험 개발 등을 실시한다.

도는 이번 시험인증센터 추가 유치로 에너지 생산과 저장, 사용 등 단계별 종합지원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세 시험인증센터 통합 운영으로 이차전지와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 전력 산업 간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며, 도내 관련 업체의 시험인증 비용 절감과 매출 증대로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남도 관계자는 "세 시험인증센터가 건립되면 충남에는 국내 유일의 에너지 신산업 분야 시험인증 평가 기반을 갖추게 된다"면서 "도는 앞으로도 미래 먹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해 지역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2017년 지역거점 지원 사업’ 공모에 ‘이차전지관리시스템(BMS·Battery Management System) 기반 구축 사업’으로 도전장을 제출, 최종 선정돼 국비 100억 원을 확보했다.

BMS는 배터리 팩의 전압, 전류 및 온도를 모니터링 해 최적의 상태로 유지 관리하는 것으로 이차전지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공모에 선정된 기반 구축 사업은 KTL의 중대형 이차전지 시험인증센터를 충남테크노파크로 이전해 BMS 거점센터를 구축하고, 기술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도내에 밀집한 이차전지 업체의 BMS 시험평가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