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팅하우스 일렉트릭 컴퍼니(Westinghouse Electric Company), 싼먼 원자력회사 (Sanmen Nuclear Power Company), 산둥 원자력회사(Shandong Nuclear Power Company), 중국 국가핵전기술공사(State Nuclear Power Engineering Company), 중국 원자력산업 제5건설공사(China Nuclear Industry Fifth Construction Company)가 중국에 건설 중인 세계 최초의 AP1000 원자력 발전소에 원자로 냉각 펌프(RCP) 8대를 공동 설치했다. 저장성 싼먼 1호기에서 진행된 최초의 RCP 설치부터 산둥성 하이양 1호기에서 진행된 마지막 RCP 설치 과정에서 얻은 경험에 힘입어 복잡한 공정이 11일이나 개선됐다.

각 사이트에 4대씩 설치된 RCP 8대는 1~4월 사이에 시공됐다. 1월 싼먼 1호기에서 진행된 최초의 RCP 설치는 완료까지 30일이 소요됐다. 공기 단축은 각 사이트에서 얻은 교훈과 모범 사례를 후속 RCP 설치에 적용한 덕분이었다. 각 RCP 설치마다 성과가 개선되면서 하이양 1호기에서 진행된 최종 RCP 설치에는 불과 19일이 소요되며 공기를 37%나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제프 벤자민(Jeff Benjamin) 웨스팅하우스 뉴플랜트/메이저 프로젝트 담당 수석부사장은 “안전 관련 사고나 품질 문제 한 건 없이 고도로 까다로운 설치를 성공리에 완료한 것은 AP1000 프로젝트에서 기념비적인 기록”이라며 “이번 RCP 설치에서 시공 속도와 성능을 개선하면서 얻은 경험은 시공 중인 AP1000에서도 최초를 넘어 최고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RCP는 원자로 노심 냉각을 유지하는 원자로 냉각 시스템의 일부이자 AP1000 플랜트가 자랑하는 혁신적인 패시브 세이프티 시스템(passive safety system) 설계 요소다. AP1000 플랜트 설계는 각 사이트에 모범 사례를 적용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듈형 원디자인(one-design)에 의해 확장됐으며 이는 제공 성능과 시공 일관성을 향상시킨다.

이 회사는 이번 RCP 8대 설치에서 얻은 경험을 프로그램화했으며 이를 조만간 진행될 싼먼 2호기와 하이양 2호기는 물론 미국에서 건설되고 있는 4개 원전(조지아주 웨인스보로 보그틀 플랜트 2기,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젠킨스빌 VC 서머 플랜트(V.C. Summer plant) 2기)의 RCP 설치에 적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