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섭 한수원 신고리제3건설소장 본지와 인터뷰서 밝혀

“안전에 안심을 더한 신고리 5ㆍ6호기는 2020년대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또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청정에너지로서 국가적 과제인 신기후변화체제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조선산업 불경기로 침체되어 가고 있는 울산지역 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울산경제가 자동차산업과 조선산업의 장기 침체로 걱정이 많다.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계획안에 인력감축이 포함되어 있다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런 울산경제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움직임이 울주군 신고리 5ㆍ6호기 건설에서 시작되고 있다.

지난 24일 김형섭(사진) 한국수력원자력 신고리제3건설소장은 본지와의 서면인터뷰를 통해 “신고리 5ㆍ6호기 사업은 총공사비가 약 8조6200억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공사로, 공사기간 약 7년동안 연인원 400만 명이 소요된다”면서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 소장은 “건설초기에는 주로 토목공사가 이뤄지는데 이 기간에는 토사 운반을 위한 굴착기, 덤프트럭 등 중장비가 투입되고 본격적으로 구조물공사가 시작되면 건설인력이 하루 평균 약 1500여 명에서 최대 5000여명까지 투입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토목공사와 구조물공사 등에 투입되는 장비나 인원은 지역에서 충당할 예정”이며 “무엇보다 전문공사의 하도급시 지역 건설업체 참여와 더불어 잡자재와 소모품 구매도 지역업체로부터 우선 구매하도록 계약서에 명시해 관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김 소장은 최근 조선업에서 일자리를 잃은 용접사들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신고리 5ㆍ6호기에서 용접사들이 현장에 직접 투입되기에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이다. 용접작업은 건축물 공사가 시작돼야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용접사들이 원전 공사에 투입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받아야 하고 특수용접 등은 별도의 자격부여 시험을 거쳐야 한다”면서 “원자력은 무엇보다도 품질을 중시하기 때문에 작업에 투입되기 전 정해진 규정에 따라 교육을 시행하고 실기시험 등을 거쳐 자격을 부여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고리 5ㆍ6호기 건설 기간동안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에 따른 특별지원금으로 약 1600억 원이 지원되며, 여기에는 자율유치에 따른 가산금액이 포함돼 있다. 지역과의 합의에 의한 생활기반시설 및 소득증대지원으로 약 1500억원, 건설기간 약 7년간 매년 육영사업, 전기요금 보조사업 등에 사용할 수 있는 기본지원사업과 사업자지원사업으로 약 100억원이 지원된다.

이와는 별도로 발전소 인근을 지나가는 국도 31호선 이설에 약 80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며, 발전소가 준공되고 나면 건축물 취득에 따른 취득세 약 500억원을 지자체에 납부하게 되고 토지 매입시에도 건 별로 취득세를 납부한다.

물론 발전소 준공 후 60년 운영기간 기본지원사업 및 사업자지원사업은 변함없이 매년 약 100억원이 지원되고 또 발전용량에 따라 지역자원시설세를 매년 약 200억원, 지방세와 공과금 등으로 매년 약 50억원 정도를 납부해 지자체의 재정건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모임을 비롯해 NGO단체는 “울주ㆍ기장 지역에는 총10기의 발전소가 들어서게 되며 세계 최대의 발전소 단지가 된다. ‘다수호기 안전성 평가 없다’는 신고리 5ㆍ6호기 건설을 즉각 중단하라”는 주장에 대해 김 소장은 “신고리 5ㆍ6호기는 원자력 안전 법령의 다수호기 관련 규정에 따라 다수호기의 안전성에 동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진, 태풍, 홍수, 해일 등 자연재해 및 인위적 사건으로부터 안전한 위치에 부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신고리 5ㆍ6호기는 한 원전의 사고가 다른 원전의 안전에 영향을 줄 연계사항이 없으며, 안전에 중요한 설비는 공유하지 않는다. 또 부지전체 10기(고리 4개 호기+신고리 6개 호기)를 동시 가동 시 제한구역 경계에서 연간선량이 관련 기술을 만족하는 것으로 평가됐다“면서 ”후쿠시마 후속조치 중 다수호기 동시사고 예방측면에서 극한 자연재해를 가정하여 설계기준 해수위 재평가, 최대 지진, 해일 재평가를 통해 부지안전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또 “동시사고 완화측면에서 대체교류발전기 호기별 설치, 축전지 용량 증가, 이동형발전차량 등을 설치하고,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다수호기 동시 비상을 고려해 비상계획서 개정, 방사선비상훈련 강화 등 다수호기와 관련 심층방호적인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다만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다수호기 원전 각각의 특징을 고려한 평가를 준비 중에 있으며, 아직 국제적으로 평가방법론이 개발되지 않았고 규제 기준도 정해지지 않아 다수호기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PSA)는 수행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해 캐나다, 미국 등에서 다수호기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를 위한 방법론을 개발하고 있다. 이에 한수원은 신고리 5ㆍ6호기 운영허가 이전에 다수호기를 고려한 리스크 평가 등 적절한 조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