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PIPE, 원전 배관ㆍ압력용기 설계 향상시켜”
상태바
“AutoPIPE, 원전 배관ㆍ압력용기 설계 향상시켜”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6.07.27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크 앤드류(Luke Andrew) 벤틀리시스템즈 솔루션 매니저 방한
원전설계서 파이프 모델 생성 오류 줄이는 실제 사례 중점 발표

“엄격한 규정을 준수함은 물론 기기건전성까지 갖춰야하는 원자력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에서 배관 및 압력용기 설계 시 벤틀리의 AutoPIPE와 AutoPIPE Vessel 솔루션을 이용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원자력, 건축, 에너지플랜트 엔니지어링 솔루션을 공급하는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가 국내 유저(User)들 대상으로 ‘CONNECTION-구조ㆍ배관 및 압력용기 해석 세미나’를 지난달 23일 서울시 역삼동 소재 리츠칼튼호텔에서 개최됐다.

‘CONNECTION-구조ㆍ배관 및 압력용기 해석 세미나’는 모델링, 해석, 설계분야의 폭넓은 구조해석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사용자(User)의 프로젝트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는 벤틀리 본사의 AutoPIPE 솔루션 매니저인 루크 앤드류(Luke Andrew)씨를 비롯해 개발담당자인 필 시니어(Phil Senior)씨와 카를로스 아게라(Carlos Auera)씨가 방한해 포괄적인 구조 및 배관 응력해석 솔루션을 국내 플랜트 관계자들에게 직접 설명했다.

특히 루크 앤드류(사진) 매니저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고급 파이프응력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 일반적인 플랜트설계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파이프 모델 생성에 의한 오류를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실제 사례를 중점으로 발표했다”고 말했다.

루크 매니저는 “AutoPIPE(오토파이프)는 20년 넘게 EPC의 종합적인 설계 코드 세트를 제공해 엔지니어의 오류를 줄이고 있다”면서 “더불어 AutoPIPE Vessel(오토파이프 베셀)은 최적화된 압력용기, 열교환기, 공기냉각기 또는 탱크 설계를 위한 종합적인 소프트웨어를 제공함으로써 엔지니어는 더 빠르며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압력용기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벤틀리의 AutoPIPE Vessel은 압력 용기 및 열교환기 설계 및 분석 소프트웨어로 15년 이상의 세계적인 판매 실적이 갖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루크 매니저는 “이번 세미나 참석을 위해 한국방문이 처음인데, 젊은 엔지니어들의 높은 참여율과 심도있는 질의에 놀라웠다”며 “향후에라도 한국의 엔니지어들이 어떠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이나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해달라”고 강조했다.

▲ 루크 앤드류 매니저가 발표한 'AutoPIPE의 다양한 기능'
-벤틀리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가.

“저는 벤틀리의 AutoPIPE 솔루션 매니저로서 AutoPIPE 사용자들과 접촉해 사용자들이 솔루션 내에서 선호하는 기능, 선호하지 않거나 불편한 기능 및 원하는 기능들을 찾아내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사용자의 의견을 토대로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하면 빨리 구현할 수 있는지를 우선순위로 두고 있다.”

-이번에 한국 방문은 벤틀리시스템즈 솔루션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기 위해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솔루션들이 소개됐나. 또 세미나 참석 소감을 밝힌다면.
“벤틀리는 CONNECT 프로젝트의 모든 사용자가 소프트웨어 내에서 올바른 구성 설정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CONNECT 프로젝트를 위한 솔루션에 대해 발표했다. 또 벤틀리의 제품뿐만 아니라 타사 제품도 호환이 가능한(포함된) 소프트웨어 통합 솔루션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AutoPIPE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통합을 통해 한국 엔지니어의 설계 프로젝트에서 쉽게 시간 및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하실 수 있다. 지금까지는 소프트웨어 통합이 파이프 응력 설계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지 않았지만 경쟁이 치열한 설계 시장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솔루션을 찾는 것은 필수적이다. 전 세계 기업들은 벤틀리의 설계 통합 워크플로우를 사용해 최소한의 교육비용으로 많은 이점을 실현시킬 수 있다.”

-지난해 연말 벤틀리는 AutoPIPE(오토파이프) 및 AutoPIPE Vessel(오토파이프 베셀)의 CONNECT Edition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추가적인 설계 코드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 설계 코드 업데이트는 원자력발전소를 비롯한 에너지플랜트에서 어떤 효과를 거둘 수 있는가.
“최신 설계 코드 준수는 사용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사항이고 벤틀리의 역할은 그 설계 코드를 신속하게 시장에서 얻어내는 것이다. 때문에 AutoPIPE는 최신 원자력발전소 설계 기능 및 사용자 기반 코드 적용의 선두주자이며, 벤틀리는 사용자들이 이러한 도구를 필요로 하는 것을 항상 인지하고 있다. 벤틀리는 지속적으로 사용자들의 설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찾고 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벤틀리는 최근에 사용자가 요청했던 원자력 배관 코드 상 T관에 대한 모멘트 조합을 위한 개선 방법을 추가했다. 이 새로운 방법은 이 계산법을 통한 소프트웨어 내에서 보수성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코드 업데이트가 필수적으로 시간을 절약해주지는 않지만 좀 더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배관 및 구조 지지를 위해 요구되는 전반적인 철강 소모를 줄여줌으로써 결국 비용 절감을 달성 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적인 설계를 통해 프로젝트의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AutoPIPE 및 AutoPIPE Vessel의 CONNECT Edition을 위한 설계코드 실행 화면 캡쳐
-원자력발전소 혹은 전력분야(송배전 및 석탄화력발전소 등)에 지진 등 자연재해에 대비할 수 있는 벤틀리의 솔루션은 무엇인지. 또 관련 솔루션 사용 시 사업자 및 관리자(종사자)에게 어떤 편리함과 이점이 있는가.
“한국은 원자력발전소를 비롯한 플랜트(전력, 해양) 건설과 운영실적은 그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에도 빈번히 발생되는 지진으로 인해 내진설계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벤틀리의 AutoPIPE는 많은 설계 코드를 갖고 있어 정적 또는 동적인 지진을 위한 설계가 가능하다. AutoPIPE는 사용자가 개별 지지 위치에 대한 응답 스펙트럼을 적용할 수 있는 단일 응답 스펙트럼 또는 다중 지지 응답 스펙트럼을 위한 설계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AutoPIPE 사용자들은 지진에 대한 우려사항들로부터 안심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