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AD, 원자력계 최초 ‘종합심사낙찰제’ 적용…낙찰가 1363억7189만원
총 2731억 투입‧12만5000만 드럼 규모…2019년까지 표층처분시설 건설

 

▲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2단계 건설사업 조감도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2단계 주설비공사가 1363억7189만원(부가세포함)에 (주)대우건설이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이종인)은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2단계 주설비공사(토목공사)’ 입찰사의 기술제안서와 입찰가격을 종합평가한 결과,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60%, 한화건설=40%)을 낙찰자로 선정하고 지난달 27일 최종 계약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원자력계 최초로 ‘종합심사낙찰제’가 도입된 중·저준위 처분시설 2단계 건설사업은 총사업비 2731억 원 규모로 기존(경북 경주시 양북면 동해안로 1138 일원) 환경관리센터 부지 내에 12만5000드럼(부지정지 25만 드럼) 규모의 표층처분시설(▲처분고 20개소 ▲지하 주점검로 ▲지하 보조점검로 등)로 건설하며, 오는 2019년 말까지 준공해 운영을 개시할 예정이다.

이번 입찰에는 대우건설, 현대건설, 대림산업, SK건설, GS건설, 두산중공업(EPC) 등 6개 건설사들이 참여했으며, 지난해 8월 국내 최초로 운영을 시작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1단계 사업(동굴처분방식)을 완료한 대우건설이 유리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가격경쟁 위주의 입찰방식에 따른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올해 1월부터 300억원 이상의 국가 및 공공기관 발주공사에 대해 ‘최저가낙찰제’를 대신해 ‘종합심사낙찰제’가 전면 시행되면서 관련업계 사이에서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실제로 이들 6개사는 지난 6월 22일 이번 입찰에 대해 가격투찰을 실시했고 1순위부터 6순위까지 입찰금액 차이는 9000원의 편차밖에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조달청에서 사전에 제시한 물량내역을 참고해 산출내역서와 하도급계획서를 작성, 입찰에 참여해 업체간의 가격 편차가 줄어들었다는 분석이다.

결국 입찰금액(50점)보다 공사수행능력(50점)뿐만 아니라 고용, 건설안전, 공정거래 등 사회적 책임(가점 1점)을 평가하는 비가격적 요소까지 면밀히 심사하는 ‘종합심사낙찰제’의 순기능에 충실한 것이다.

◆처분장 1단계 사업 수행실적, 유리한 고지 선점
8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대표이사 박영식)은 원자력사업 분야의 다양한 포트폴리오와 실적을 겸비한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을 보유하고 있다. 월성 3ㆍ4호기 주설비 공사를 시작으로 중국 진산원전과 대만 용문원전에 시공기술 수출, KEDO원전 주설비공사, 월성원전 삼중수소제거설비 공사를 완료했다.

특히 경주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장 1단계 사업 등 다양한 실적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진화된 사업관리 기법, 각종 공법개선을 통해 공기단축과 품질확보에 기여하면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했다.

또 대우건설은 우리나라가 1959년 원자력 연구개발을 시작한 지 50년 만에 이뤄낸 원자력 플랜트의 첫 해외 수출인 ‘요르단 연구 및 교육용 원자로(JRTR, Jordan Research and Training Reactor)’의 EPC사업자로써 국내 건설사 중 유일하게 원자력시설의 ‘설계-구매-시공-시운전’ 분야를 일괄로 수행하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에 수출 예정인 중소형원자로 ‘SMART’ SPC의 주주사로 SMART 수출에도 앞장서는 등 다양한 실적을 쌓아가고 있다.

원자력환경공단 관계자는 “최저가낙찰제는 덤핑입찰 시 부실시공에 따른 품질저하 및 유지관리비로 인해 오히려 예산낭비를 초래하게 된다는 등의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면서 “이와 같은 이유로 원자력산업계는 물론 건설업계에서도 최저가낙찰제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으며, 규제신문고 등을 통해서도 지속적인 제도 개선 건의가 접수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보다도 안전하게 시공하는 것”이라며 “국내 원자력계 최초로 도입한 ‘종합심사낙찰제’는 부실시공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물론 수준 높은 품질의 준공과 더불어 생애주기(life-cycle, 유지보수비용 등을 포함) 측면에서 재정효율성에도 큰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부, 방폐장 2단계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
한편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지난달 26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2단계 건설사업을 위한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을 승인 받았다.

공단은 2단계 주설비공사 시공업체가 대우건설로 선정된 만큼 부지 정지공사 등 처분시설 건설을 위한 기반공사에 착수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건설·운영 허가를 취득한후 본격적인 처분시설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2단계 건설사업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은 전원개발촉진법 제5조 4항에 따라 기재부, 국토부, 환경부, 국민안전처 등 11개 중앙기관과 경북도·경주시 등 지자체와 협의 및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 심의를 완료했다.

또 원자력진흥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는 2015년 기존 경주 방폐장 부지에 12만5000드럼 규모의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을 위한 표층처분시설 건설을 포함하는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을 의결한 바 있다.

◆천층처분 “지표위 or 땅 얇게 파서 방폐물 처분”
세계 주요 원전 운영국가들은 원전에서 발생되는 방사성폐기물 처분을 위해 각 나라의 자연환경에 적합한 처분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미국의 반웰(Banwell), 클리브(clive), 리치랜드(Richland), 영국의 드릭(Drigg), 프랑스의 라망쉬(La Manch), 로브(L'Aube), 일본 료카쇼무라 처분장 등에서 천층처분 방식으로 방사성폐기물을 관리‧운영하고 있다.

천층처분 방식은 지표에서 약 30m 이내의 깊이에 자연방벽 또는 인공방벽을 이용해 방폐물을 처분하는 방식으로 처분고가 다 차면 폐기물 용기 사이를 몰타르(벽돌과 타일, 콘크리트 블록재 등을 결합시킨 건축자재)나 쇄석(잘게 깨트려 부순 돌)으로 채운 다음 그 위해 좀토, 모래, 자갈, 아스팔트 등으로 다중방수 복토층을 만들어 방사성물질의 누출을 방지한다.

원자력환경공단 관계자는 “지표부에 구조물(처분고)를 만들고 구조물내에 폐기물을 처분하는 방식으로 표토층이 발달하고 배수가 잘 되며, 강우량이 적은 지역에서 유리한 방식”이라면서 “무엇보다 천층처분 방식은 인공방벽을 이용해 방사성핵종의 누출을 저지하고 동굴처분 방식에 비해 건설이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천층처분 방식은 절차상 ▲폐쇄단계에서 강우침투 및 동식물 침입 방지용 처분덮개 설치(6m 두께) ▲집수관 설치 및 감시(Zero Release) ▲300년간 제도적 관리(환경감시/ 인간침입 방지) 등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폐쇄는 제도적 관리기간 동안 감시를 위한 준비이며, 일반적으로 폐쇄 시에는 보조시설 및 공학적 시스템 등의 철거가 이뤄진다.

또 향후 필요한 관련 자료의 보완 및 보관이 수행되는데 그 주요 자료는 처분고 또는 처분 동굴의 위치 및 관련도면, 배수 및 시추공 등의 위치 및 관련 도면, 폐기물의 처분위치, 기타 폐기물과 관련된 자료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