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불법 참여연구원 급여 부당수령분 환수조치…협회 前 정OO전무 여동생ㆍ매제 불법 취업 해당돼

수년째 이어온 한국원자력기자재진흥협회의 내부 비리가 드러났다.

한국원자력기자재진흥협회가 참여한 원전기자재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사업 '참여연구원 허위 인건비 지급' 등 비리의혹과 관련해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국가사업비 환수조치 및 검찰고발 의뢰 등 수사의뢰를 하라”고 철퇴를 내렸다.

또한 산업부는 “기관 및 당해 사업책임자에 대해 평가위원회를 통해 기반조성사업 참여 제한 및 관계기관에 통보하라”고 “더불어 전 정OO 전무의 사촌동생으로 협회 본부 정OO본부장에게는 원자력기자재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사업 과제책임자로서 문책하라”는 감사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통보했다.

한국원자력기자재진흥협회 전 정OO전무는 원전기자재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사업에 2012년 10월 1일부터 2013년 2월 28일까지 5개월 동안 실제로 근무시키지 않은 여동생 정OO씨에게 인건비로 1000만원을 지급한 의혹을 받아왔다.

또 이 사업의 참여연구원으로 정OO 전무는 2014년 10월말 퇴사하고 2014년 11월 1일부터 2014년 11월 30일 1개월 동안 매제인 홍OO씨 참여연구원으로 변경 신청해 450만원을 무단 지급했지만 실제로 매제 홍씨는 근무시키지 않았다는 의혹도 함께 받아왔다.

이와 관련 산업부는 지난 6월 27일 산업부ㆍ전력기반센터 합동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 정OO전무의 여동생인 정OO씨는 마산, 창원지역 기업의 회원사 가입, 협회 설립관련 업무를 현지 재택근무(주2회 출근)했다고 협회는 주장했다.

그러나 산업부는 협회는 주장과 달리 정OO씨에 대한 업무지시, 사업수행 보고자료, 근태명령부 등 증비 자료 일체를 제출하지 못했고 협회에는 재택근무 규정이 없으며, 정OO의 업무에 대한 이메일 등 업무활동에 대한 근거 자료를 제시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결론적으로 여동생 정OO는 협회에서 정상 채용을 하여 실제 근무하였을 가능성이 희박하며, 사업비 부당수령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또 매제인 홍OO씨에 대해서는 협회 전 정OO전무는 2014년 10월말 퇴사하고 2014년 1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매제 홍OO의 불법 취업 의혹에 대해서는 채용 관련 구비서류 및 근태서류 일체가 없고 인사관리 카드 기재내용도 없다.

특히 산업부는 “협회 직제규제 제7조에 의거 상근 임원은 이사회 승인을 거쳐 회장이 임명하도록 되어 있는데도 이를 무시하고 불법 취업했기 때문에 실제 근무했을 가능성이 희박하며, 사업비 부당 수령 가능성 또한 상당하다”는 감사 결과를 밝혔다.

이에 산업부는 한국전력 전력기반센터를 통해 불법 참여연구원 사업비 부당 수령분에 대해 평가위원회를 통해 환수조치는 물론 기관 및 당해 사업책임자에 대해 기반조성사업 참여제한 및 관계기관 통보, 국가사업비 유용의 명확한 증거 확보 및 추가 유용여부 확인 등을 위해 검찰고발 등 수사의뢰할 것으로 초치했다.

이번 비리 의혹에 대해 원자력기자재업계 복수의 관계자들은 “원자력기자재진흥협회내의 정씨 일가의 친인척 비리의혹으로 원자력기자재진흥협회가 국가사업이 떨어지고 회원사들로부터 외면당하고 더 나아가 욕을 먹는 피해를 해당 비리 의혹 당사자들이 분명히 책임을 져야 한다”고 성토했다. 

특히 업계 관계자들은 “중소기업을 대변해야할 협회가 제몸집 키우기에만 급급했다”면서 “이번 비리의혹 사건에 대해 철저한 검찰 수사등을 통해 원자력기자재진흥협회가 원자력산업계로부터 믿음과 신뢰를 얻고 올바른 방향으로 재탄생해야 한다”고 강하게 목소리를 높였다.

사단법인 한국원자력기자재진흥협회는 국내 원자력발전소 기자재 제조, 생산, 공급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다양한 사업 연계 지원과 관련 기업들의 협력체제 구축을 위해 2011년 8월 출범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