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9‧12 경주지진 수동정지…월성원전 안전성 확인”
500여회 여진 영향‧후쿠시마 후속조치 이행 현황도 점검

▲ 월성원자력발전소 1~4호기 전경 /사진제공=한국수력원자력
9‧12 경주지진으로 인해 가동을 멈췄던 월성원전 1호기부터 4호기가 85일 만에 재가동에 돌입한다.

5일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환)는 지난 9월 12일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 지진으로 인해 수동 정지한 월성 1·2·3·4호기에 대한 정밀점검 결과 안전운전에 영향이 없음을 확인하고 재가동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한수원, 지진 발생 4시간 후 ‘정밀안전점검’ 위해 수동정지
지난 9월 12일 오후 7시 44분경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9km 지점에서 발생한 규모 5.1(기상청 발표 기준)의 지진이 발생했으며, 이후 1시간 뒤인 오후 8시 32분 54초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8㎞지역(북위 35.77 동경 129.18)에서 규모 5.8의 지진이 추가로 발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본진의 영향으로 5일 현재 기준으로 ▲규모 1.5~3.0 지진은 517회 ▲규모 3.0~4.0 지진은 17회 ▲규모 4.0~5.0 지진은 2회 등 500여회 넘는 여진이 발생했으며, 추가 여진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진 발생 당시 진앙지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약 27km)에 있는 월성원자력발전소의 경우도 지진값이 0.0615g로 관측돼 설계지진 0.2g에 못 미쳐 원전 안전 운영에 영향은 없었지만 한국수력원자력은 ‘지진행동 매뉴얼’에 따라 위기경보를 발령하고 긴급 대응에 나섰다.

한수원 관계자는 “설계기준 지진값인 0.2g보다는 작지만 자체 절차에 따라 정지기준인 지진 분석값 0.1g을 초과한 월성1~4호기에 대해 추가 정밀 안전점검을 위해 12일 밤 11시 56분부터 발전소를 순차적으로 수동정지했고 신월성 1‧2호기는 관측지점 부지특성(지반, 지질상태 등)의 차이로 측정분석된 값이 정지기준을 초과하지 않아 정상운전 중”이라고 밝혔다.

발전소별 지진 측정파형을 분석해 설계기준(0.2g)보다 작은 0.1g가 넘는 것으로 판단되면 4시간 이내에 정지해 점검하도록 절차화 돼 있다. 이에 원안위는 지진 발생 직후부터 지난 2일까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전문가를 파견해 현장점검 및 성능시험 입회 등을 통해 원전 안전성을 철저하게 확인했다.

이번 점검은 규제지침을 중심으로 해외 점검 규정 및 사례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규모 5.8 지진은 물론 500여회 이상 발생한 여진의 영향도 고려했으며, 진행 중인 후쿠시마 후속조치 이행현황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안위 관계자는 “정상적으로 작동한 대표지진계 계측기 값(지반가속도값 및 응답스펙트럼값)에 따라 수동정지 결정이 이뤄졌음을 확인했으며, 이상증폭이 발견(2014년 9월)돼 활용하지 않는 자유장 계측기에 대해서는 지난 11월 이설부지를 확정했고 추후 구조물 설치 등 이설 과정에서의 적절성을 확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대표지진계 외에도 특정 위치의 설비에 대한 영향평가를 위하여 모든 계측기의 계측값을 점검했는데, 이 중 응답스펙트럼 값이 크게 측정된 1호기 격납건물 외벽에 대해서는 방진기 성능시험, 종합누설률시험 등의 정밀점검을 통해 건전성이 유지됨을 확인했다.

지진의 일시적 충격으로 발생한 경보는 지진 직후 소멸됐고 기기안전에 미친 영향 및 소내‧외 방사선 추이의 특이사항은 없었음이 확인됐으며, 수동정지 후 일시적으로 삼중수소 농도가 평소 수준의 3~18배로 증가(월성1 원자로 지하, 0.1DAC→1.8DAC)했지만 제한구역 경계지점에서의 주민피폭선량평가 결과는 영향이 미미함을 확인했다고 원안위는 덧붙였다.

또 삼중수소 증가 원인이 됐던 보조증기계통 밸브의 손상 문제도 부품 교체로 조치 완료했다.
▲ 월성원전 점검 개요도 /자료제공=원자력안전위원회
◆PAR 설치 시 ‘되메움 누락’ 앵커홀 63개소 조치 완료
주요 시설·설비의 물리적 건전성(손상·누설·변형 여부) 확인 결과, 특이사항이 없었으며, 입회검사 및 시험기록 검토를 통하여 주요 계통(반응도제어계통, 원자로건물계통 등), 가동중시험 대상 펌프 전량 및 주요 밸브(원자로건물 살수밸브, 비상노심냉각계통 밸브 등) 등의 성능이 유지됨을 확인했다.

더불어 열화 발생 유무 점검을 위한 증기발생기 세관 20%에 대한 검사결과 이상 없음을 확인했으며, 특히 앵커식 수소제거설비(PAR) 설치 과정에서 격납건물 내부 격벽 되메움이 누락된 앵커홀 63개소에 대한 조치(전수조사 및 교체)도 확인했다고 원안위는 밝혔다.

원안위 관계자는 “현재까지 500여회 넘는 여진이 발생했지만 여진에 의한 원전의 영향은 모두 설계기준에서 고려됐던 수준 이내”라면서 “기기에 미치는 피로영향은 설계기준 지진의 약 20% 수준으로 평가돼 월성원전 1~4호기의 건전성이 유지됨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 월성원전 주요 점검 내용
이밖에도 원안위는 월성 1호기는 계속운전심사 과정에서 안전정지유지계통에 대한 내진보강이 모두 완료됐음을 확인했으며, 월성 2·3·4호기는 추가 내진보강이 필요한 기기에 대한 성능시험 확인 결과 내진성능을 보유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 관계자는 “지진 발생 직후 한수원의 긴급 대응조치에 대해서도 기준에 따른 수동정지, 정지 이후 후속조치 등은 규제지침 및 절차서에 따라 적절하게 이행됐는지도 확인했다”면서 “다만 이번 지진 경험을 반영해 해외사례 및 기술검토 등을 통해 운전정지 기준, 보고공개시간 등 추가적으로 지진대응시스템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원안위는 지난 11월 1일부터 계획예비정비에 들어간 월성 4호기에 대한 정기검사를 실시해 임계전검사항목 79개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으며, 지금까지의 검사결과 원자로 임계에 따른 안전 운전에 미치는 영향이 없음을 확인했다.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누설률 합격기준” 해명요구
한편 이날 ‘월성원전 재가동 승인’을 결정한 원안위 직후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경주시청 앞에서 ‘월성원전 재가동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추가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월성원전의 재가동은 자칫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초례할 수 있다”면서 월성원전 재가동 시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시민 안전에 전혀 쓸모없는 정부 주도의 원자력안전위원회를 해체하고 국회주도로 재구성할 것”을 요청했다.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성명서를 통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9‧12 경주지진 대책으로 ‘2019년 말까지 월성 인근지역의 단층 정밀조사 추진’을 약속했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역시 ‘ 2018년 4월까지 원전의 내진성능을 규모 6.5에서 규모 7.0으로 보강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이러한 약속이 전혀 지켜지지 않은 채 월성원전 1호기부터 4호기에 대한 전면 재가동이 추진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5일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경주시청 앞에서 ‘월성원전 재가동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월성원전 재가동 시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제공=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특히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월성원전의 내진 성능에서 가장 중요하는 부분은 원자로(압력관)의 내진성능이다. 그런데 캐나다의 월성원전 설계도를 확인한 결과 지진 발생시 원자로(압력관)의 내진 성능이 규모 6.5(0.2g)에서 단 1%밖에 여유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그럼에도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를 다시 검증하지 않고 한국수력원자력의 규모 7.0 지진에도 압력관이 견딘다는 주장만 수용해 재가동을 승인했다”고 주장했다.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지진의 종합적인 영향은 격납건물의 방사성물질 누설률 평가로 확인하는데, 월성원전과 동일한 설계이지만 수명연장하지 않고 폐쇄한 캐나다의 젠틸리 원전 2호기는 설계기준의 누설률이 0.1%로 시간이 지날수록 누설률이 계속 증가해서 문제가 됐다”며 “누설률 0.1%는 원자로에서 사고가 났을 때 방사성 물질이 하루에 0.1%씩 격납건물 밖으로 새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 격납건물 누설량이 설계기준치를 넘어간다면 주민 피폭량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월성원전의 ‘종합누설률시험’ 평가에서 누설률이 0.2416 wt%/day로 합격기준(0.375 wt%/day 이하)을 만족했으며, 원자로격납건물의 기밀성이 건전하게 유지됨을 확인했다”고 발표한 내용에 이에 대해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월성원전의 누설률 합격기준을 0.375%로 0.1%보다 상향조정한 이유에 대해 원안위가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원안위 “누설률 합격기준값 보수적으로 더 강화한 것”
이 같은 주장에 원안위 관계자는 “캐나다 규제기관이 정한 젠틀리 원전 2호기의 설계기준 시 ‘허용 누설률’은 0.5 wt%/day이며, 1980년대 이후부터 누설률이 0.6% 이상으로 기준을 넘어서자 사업자는 0.5% 이하로 낮추기 위한 보강을 실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월성 1호기도 젠틀리 2호기와 동일한 ‘허용 누설률’ 값을 갖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2000년대부터 원전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허용기준을 기존(0.5%) 보다 75% 수준의 보수적인 값(0.375%)으로 설정해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재가동 승인에 따라 원자로 임계 후 이행되는 출력상승 과정에서의 운전성시험 등에 대한 현장입회 등을 통해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라면서 “향후 원전시설별 내진성능을 정밀 재평가하는 한편 설계기준 초과 지진에 대비한 방재대책, 주민보호 대책 등을 종합적으로 재점검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진발생 지역에 대한 정밀지질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설계지진 적합성평가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며 “대형지진 등으로 인한 중대사고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 및 수습을 위해규제기관, 사업자 양측에 전문조직을 확충해 지진 등 자연재해에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재가동 승인을 받은 월성 1~4호기(중수로형, 설비용량 2779MWe)는 오는 6일부터 순차적으로 계통병입을 시작해 9일까지 정상출력(원자로 출력 100%)에 도달 예정이라고 한수원은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