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2017]품질경영 “원전산업, 지속가능한 발전의 밀알이 되다”Ⅳ

2017년 새해에도 원자력산업계의 다짐은 변함없다. “원자력발전의 안전한 운영을 통해 원전 사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2012년 11월 한빛원전의 CGID 위변조 사건을 시작으로 2013년 5월 새한티이피 시험성적서(EQ 및 QVD) 위조 파문까지 국내 원전산업계는 ‘납품비리’를 청산하는 그 과정에서 품질경영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게 된다.
이에 원전산업계는 설계부터 제작, 시공, 운전, 정비 등 단계별 품질체계를 전면 재정비했으며, 원전의 품질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한 노력을 2017년, 정유년에도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본지는 2016년 11월 23일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정동희) 주관으로 열린 ‘제42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어려운 국내 원자력산업 환경 속에서도 품질혁신 및 품질문화 확산에 이바지한 공로로 수상한 원자력 4대 공기업의 품질경영의 의미를 되짚어봤다. <편집자 주>

[원자력신문] 대한민국 최초로 품질경영혁신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한전KPS는 산업현장의 품질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IMF 이후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고자 민간기업의 경영시스템을 회상에 도입해 품질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정비회사라는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한전KPS는 국가품질경영시스템을 기반으로 전 구성원에게 성과주심의 경쟁체제를 적용함으로써 현재의 품질체계를 갖추게 됐다. 또 인사제도와 연계한 교육체계, 사내자격제도 운영 및 매출액 5% 수준의 R&D투자를 통해 핵심인재 육성 및 기술개발을 이어나감으로써 미래성장 사업에 대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체계를 바탕으로 완벽한 정비서비스를 통해 한전KPS의 가치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가치를 높여 나가고 있다. 2015년에 공기단축으로 고객사에 약 1510억 원을 돌려주기도 했다.

한전KPS는 전력이 국가산업 발전의 초석임을 인식하고 창의적 개선활동을 바탕으로 발전설비의 안정적 유지를 통해 설비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전 직원이 참여하는 자발적인 품질경영활동인 ‘imQ운동’과 기본을 중시하는 서비스품질혁신 활동인 ‘BIS운동’을 축으로 한 독창적인 개선활동기법인 ‘KPS-Way’를 고안해 운영해 왔다. 분임조, 6시그마, 제안활동을 통해 매년 300억 원 이상의 유형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또 한전KPS는 화력발전정비 표준화를 위한 플로우챠트형 정비절차서 고안, 송변전 인적실수 방지 스틱 활용서 개발 등 회사 업무에 관련한 맞춤형 품질개선기법 개발 및 운영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고객마인드 의식함양 및 기업문화 달성을 위해 고객감동서비스 7대 수칙과 서비스 품질매뉴얼을 개발하는 등 전사적인 CS문화 정착에도 노력해 왔다.

뿐만 아니라 한전KPS는 차별적인 서비스를 강조하는 ‘Professional Maintenance’라는 SI(Service Identity)를 기반으로 품질의식 및 조직강화를 위한 정비 인프라 구축, 품질조직 운영관리 강화, 실시간 품질지원체계 강화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와 같은 혁신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국제품질분임조경진대회 4년 연속 ‘Gold Award’ 수상,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 20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둠으로써 산업현장의 벤치마킹지원 회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한전KPS는 국가품질대상 수상, 한국서비스대상 명예의 전당, 품질경쟁력우수기업 명예의 전당 등 대한민국 최초의 ‘품질경영 혁신의 그랜드 슬램’을 달성하기도 했다.

최외근 한전KPS 사장은 “국내 유수의 민간 기업들과 함께 공기업으로서 18년 연속으로 품질경쟁력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우리나라 품질 역사상 처음으로 달성한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최고의 품질혁신 벤치마킹 회사로서 완벽한 무결점 정비를 위한 품질시스템을 개선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 사장은 “이에 자만하지 않고 ROMM, Retrofit사업, 원전해체 분야의 기술 역량 강화에 주력함으로써 세계 최고 정비회사의 자리를 굳건히 하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