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밸리 투자 추진단 발족… GE 빛가람 사무소 개소

한전이 글로벌기업 GE(General Electric Company)와 손잡고 차세대 전력산업분야에 집중 투자한다.

 

한국전력은 25일 GE와 한전 본사, 나주혁신도시에서 각각 'GE-한전 에너지밸리 투자 추진단 발족 행사'와 'GE 빛가람 사무소 개소식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 날 행사에는 조환익 한전 사장, GE 러셀 스톡스(Russell Stokes) 에너지커넥션 사장과 장병완 국회의원, 윤장현 광주시장, 전남도·나주시 관계자 등 70명이 참석했다.

 

양사는 앞서 지난 3월 13일 HVDC 인프라 구축 협력 MOU 체결 직후 투자 추진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구체적 투자방안에 대해 긴밀한 협의를 진행했다.

 

양사는 향후 전력 기자재 국산화, 중소기업 지원, 신기술 개발 및 4차 산업혁명 인프라 구축 등 국내 최초로 차세대 전력산업분야에 집중 투자해 빛가람 에너지밸리를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 수준의 전력설비 통합 클러스터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한전은 또 이날 한전 본사 인근 나주혁신도시에서 GE의 에너지밸리 투자업무를 수행할 사무소가 개소됨에 따라 에너지분야 통합 클러스터 구축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무소에서는 투자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술, 법률 및 세무 담당자가 상주하며 한전과의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GE-한전 에너지밸리 투자 추진단 발족과 GE 사무소 개소를 계기로 빛가람 에너지밸리에 본격적 투자가 시작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산업 인터넷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GE와의 협력은 국내 산업발전은 물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는 기업들에게 많은 도움과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GE 러셀 에너지커넥션 사장은 “디지털 기반 HVDC 기술에 대한 투자는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효율적 송배전 및 전력거래 수요에 따라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한전과의 MOU를 바탕으로 GE 나주사무소를 개소함으로써 양사간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어서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