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양식 강도다리·전복 인근 해안 대량 방류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가 원전 온배수를 이용해 키운 어패류를 인근 해양에 방류했다.

월성원전은 지난 8일 원전 온배수를 이용해 양식한 강도다리 치어 10만 마리와 전폭 치패 5만미 등 1억 7000여만원에 달하는 어패류를 경주시 감포읍 나정항과 인근 연안에 방류했다고 밝혔다.

원전 양식장은 바다로 방류되는 온배수를 이용해 겨울철에도 어류를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갖고 있어 일반 양식장에 비해 30% 이상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미국, 프랑스, 일본 등에서는 양식장은 물론 온실과 농수산물 건조나 난방 등에도 원전 온배수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박양기 월성원전본부장은 "방류된 어패류들이 동해안의 해양환경을 보호하고 수산 자원을 늘리는 밑거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미호 나정 2리 어촌계장은 "상업적 어획과 기후 변화로 청정 해역인 동해 연안의 어족 자원이 감소하고 있어 어민들의 시름이 깊다"며 "오늘 방류한 어패류들이 훗날 우리 어촌계에 귀중한 자산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월성원전은 1999년부터 고급 어종인 참돔, 돌돔, 우럭, 전복 치패 등 약 610만미(약 46억 원 상당)를 인근 연안에 방류해 어족자원 조성과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