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LNG직도입 경제성 강화 및 수급안정 기대

한국중부발전(사장 정창길)과 GS에너지(대표이사 하영봉)가 손잡고 LNG직도입에 나선다.

양사는 지난 9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GS타워에서 LNG직도입 업무협력 협약식(MOU)을 가졌다.

LNG직도입은 기업이 가스공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LNG를 수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협약으로 중부발전은 GS에너지가 보유한 보령LNG터미널 저장시설 여유분에 대한 장·단기 임차가 가능하게 돼 LNG 현물구매를 위한 저장공간의 적기 확보가 가능하게 됐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 LNG직도입 경제성 강화 및 수급안정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양사는 향후 GS에너지가 주관하는 LNG저장시설 확장 시 한국중부발전의 사업참여와 LNG SPOT·단기물량 공동구매 및 국내 연료전지 사업 등 LNG 연관사업 공동 추진 방안까지 협력범위를 폭넓게 확대할 계획이다. 

정창길 중부발전 사장은 "대한민국 가스시장은 현재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맞이하고 있으며, 양사는 이러한 새로운 환경 속에서 가스시장의 'Game Changer'로 급부상할 수 있도록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고히 다져나가 대한민국 가스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중부발전은 2015년 1월부터 성공적으로 LNG직도입을 시작해 지난 2년간 260억원의 연료비 절감성과를 달성했다.

또 내달부터는 GS에너지가 주주사인 보령LNG터미널을 통해서도 직도입 LNG를 본격적으로 수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