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부터 화력ㆍ재생에너지까지 모든 전력산업 설비 적용
1995년 첫 발행…안정성ㆍ전문성 비중 클수록 적용률 높아

우리나라는 헌법 제127조2항에 기초한 법률로서 국가표준기본법과 산업표준화법이 제정돼 있다. 이러한 법적 근거 하에 국가표준과 단체표준이 산업현장에서 사용된다.

전력산업기술기술, KEPIC(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은 전력산업 설비와 기기의 안전성과 신뢰성 및 품질확보를 위해 설계, 제조, 시공, 운전, 시험 및 검사 등에 대한 방법과 절차를 규정한 전력산업계 단체표준이다.

우리나라에서 KEPIC이 추진된 것은 원자력발전소 건설이 한창 진행되던 1980년대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미국, 프랑스, 캐나다 등 다양한 국가의 설비기준을 적용한 많은 발전소가 건설 중이었다.

결국 각 발전소마다 서로 다른 국가의 기준이 적용되다 보니 기술자립과 국제경쟁력 확보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에 우리만의 기준을 가질 필요성이 제기됐다. KEPIC은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개발돼 발전소 건설, 운영을 비롯해 전력설비 표준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다.

김종해 대한전기협회 KEPIC처장은 “전기협회는 1995년 6월 정부로부터 KEPIC 전담기구로 인정받았으며, 같은 해 11월 처음으로 KEPIC 1995년판을 발행한 이래 현재까지 5년 주기로 판(Edition)을 발행하고 있다”며 “발행 판을 지속적으로 유지, 보완해 매년 추록(Addenda)을 발행하는 한편 이를 후속 판에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처장은 “KEPIC은 성능이나 효율성보다 안전성을 최우선 목표로 하는 기준이지만 다양한 부가가치도 창출하고 있는 기준”이라며 “그 이유는 바로 KEPIC이 하나의 프로제트 수행에 필요한 수많은 표준들을 집대성해서 이를 단일 패키지화한 전력산업계의 ‘전용 표준’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제 KEPIC은 단순한 산업표준을 넘어 우리나라 전력산업의 중심이자 ‘세계의 표준’으로 성장하며, 미래형 전력산업을 이끌 표준으로 한걸음 더 가까워지고 있다.

◆7개 분야 480종 단위기술 집대성…5년 주기로 발행
현재 KEPIC에는 전력설비의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품질보증(Q) ▲기계(M) ▲전기 및 계측제어(E) ▲S(구조) ▲N(원자력) ▲F(화재방호) ▲G(환경) 총 7개 분야 480종(2015년판 기준)의 단위기술기준이 체계적으로 집대성돼 국·영문판으로 발행됐다.

전력설비의 건설 프로젝트에 KEPIC을 적용할 경우, 단일 표준의 적용만으로 건설 및 운영 등 전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KEPIC은 관련 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사실 국내 업체들은 원자력 분야 사업참여에 대해 처음부터 어렵다는 인식하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KEPIC은 이런 기업들에게 원자력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줬고, 업체들의 활발한 시장 참여는 산업 경쟁력 강화와 원가 절감효과로 이어졌다.

그밖에도 KEPIC 작용의 직접적인 효과는 한글로 된 표준 활용으로 기술자들의 표준 요건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된다는 점이다. 또 국내 제도를 운영하고 국산 기자재의 활용 폭이 넓어지면서 비용 절감 효과도 창출되고 있다. 나아가 전력산업 분야 표준보유국으로서 국제 표준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다는 점 역시 KEPIC의 존재 이유로 인정받고 있다.

KEPIC은 원자력발전소를 비롯해 화력, 송변배전 설비 등 모든 전력산업 설비에 적용되는데, 안전성의 비중이 클수록 KEPIC 작용률도 높은 편이다. 특히 원전의 경우에는 신고리 1ㆍ2호기 이후 신규 건설되는 모든 원전에 전면 적용되고 있으며 2009년 수주한 국내 최초의 수출 원전인 UAE 바라카원전에도 KEPIC이 전면 적용되면서 국제화의 기반을 구축한 바 있다. 또 부산시 기장군에 건설예정인 ‘수출형 신형연구로 실증사업’과 사우디아라비아로 수출이 예정돼 있는 SMART PPE(Pre-Project Engineering, 건설 전 설계)에도 KEPIC이 적용되고 있다.

◆인증업체 57개사로 출발해, 현재 213개사 확장
KEPIC 자격인증제도는 전력설비(특히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일정한 자격을 갖춘 조직 및 인원이 KEPIC에서 규정한 업무를 수행하도록 KEPIC 주관기관인 전기협회가 그 자격을 평가 및 관리한다.

이는 국내에서 적용하던 외국 기술표준에 의한 제도를 참조해 우리 실정에 맞도록 제도화 한 것으로 국내기관에 의한 인증제도 운영으로 관련 정보입수 및 자격취득이 용이하고 각종 외국 자격 취득 및 유지에 소요되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KEPIC 자격인증제도의 종류는 크게 조직에 대한 자격인증과 개인에 대한 자격인증으로 나뉜다. 전자는 원자력 품질보증 자격인증을 받는 발전사업자·제조자·제작자·시공자(설치자)·재료업체·역무업체(설계, 비파괴, 열처리), 공인검사기관, 압력방출장치(안전밸브) 시험 및 용량인증 기관 등이 대상이며, 후자는 공인검사감독원·공인검사원, 등록기술자, 비파괴검사원 등이 그 대상이다.

KEPIC 자격인증제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원자력 품질보증 자격인증’은 ASME 코드에 의한 인증제도와 유사하며, KEPIC 원자력기계(MN), 원자력 전기 및 계측제어(EN), 원자력구조(SN) 및 공조기기(MH) 적용품목의 제조자 및 시공자 등이 전기협회로부터 소정의 자격인증서를 취득하도록 KEPIC에서 규정한 제도다.

한편 공인검사 관련 자격인증의 경우에는 압력기기의 제조 및 시공과정에서 자격인증서를 취득한 공인검사기관의 공인검사감독원에게 훈련을 받고, 소정의 교육과정 수료 및 자격시험합격 후 자격등록 신청을 하면 자격인정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력설비에 KEPIC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발전사업자가 원자력발전소의 인허가 서류인 예비안전성분석보고서에 KEPIC 적용을 규정하고 구매 기술시방서에 KEPIC 적용을 명시해야 하며, 계약자는 해당 품목의 입찰 전까지 KEPIC 인증을 취득해야 한다. 따라서 KEPIC 인증은 업체가 원자력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넘어야 할 첫 번째 관문이라 할 수 있다. 인증취득을 희망하는 업체는 인증품목과 관련된 KEPIC을 구입해 검토하고 KEPIC 인증취득 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KEPIC 자격인증서를 확보하기까지는 대략 1년 정도가 소요된다. 이는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자격인증인 만큼 엄정하고 까다롭게 관리하기 때문이다.

1997년 기존의 해외인증자격 전환업체 57개사에서 출발한 KEPIC 자격인증업체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7년 8월 현재 KEPIC 자격인증업체는 총 213개사다.

◆2020 비전 ‘Advanced Standards & Global Partner’
전기협회는 KEPIC의 미래 비전과 관련, 2020년도 비전을 ‘Advanced Standard & Global Partner’로 설정했다. 비전의 의미는 제대로 된 표준을 잘 만들어서 국내외로 널리 활용하자는데 있다. 즉 KEPIC의 표준화 기술 선진화로 KEPIC을 국제적인 표준과 대등한 수준으로 도약시키고, 국내 기술의 집약과 반영을 통해 독창성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표준화를 도모해 나가고자 하는 것이다.

또 국제표준과 부합화해 국제적 활용 기반을 확대하고, 국내외 전력산업 여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표준을 통해 경제적 효과 창출을 극대화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전기협회는 ‘KEPIC by kepic’이라는 추진전략을 통해 세부 목표를 설정했고, 목표 달성을 위해 차분히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는 국내 전력기술 선도 및 적극 활용으로 고유성(knowledge-leading) 증진을 추진하고, 기술전문가 활용 및 교육의 확대를 통해 전문성(expertise-higher)을 향상시켜 나감은 물론, 국제표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국제화(partnership-extended) 확대, 국내외 전력산업 전반에 걸친 KEPIC의 적용성(industry-wide) 증대, 실질적인 비용절감 극대화를 통한 KEPIC 활용의 경제성(cost-profitable) 제고 등을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처럼 이제 KEPIC은 단순한 산업표준을 넘어 우리나라 전력산업의 중심이자 세계 속의 표준으로 성장하고 있다. 전기협회는 안전성, 전문성, 신뢰성을 바탕으로 KEPIC을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해 전 세계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전력산업표준이라는 불가능한 꿈을 현실화해 나가고 있다.

한편 전력산업계 기술인들이 협력과 화합을 다지는 장이 제주에 마련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대한전기협회가 주관하는 ‘2017 KEPIC-Week’가 4일부터 7일까지 제주 라마다프라자 호텔에서 열린다.

전기협회는 전력산업계 기술인들의 협력과 화합의 장으로서 전력산업 기술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2003년 1회 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KEPIC-Week를 개최해 왔으며, 정부, 산업계, 학계 등 관계자 약 1000여명이 참석하고 있다. 

15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기술 분야별 논문발표·특별세션·위원회(세미나)를 비롯해 워크숍, 합동강연, 기념식 행사 및 유공자 포상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전문 분야별 120여 편의 논문발표와 함께 심도 있는 토론의 장도 마련돼 있어 다양하고 수준 높은 기술정보의 교류확대가 기대된다.

아울러 KEPIC의 적용확대 및 국제화를 위한 발전방안 모색과 산업계의 의견수렴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정보교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ASME(미국기계학회)와의 기술교류를 통해 관련 산업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기협회와 ASME가 공동으로 4~5일에 걸쳐 ‘제1회 KEPIC/ASME Joint Seminar on Nuclear Standards and Certification’를 개최될 예정이며, ▲원전해체 ▲화력발전 ▲구조재료 ▲원전방호도장 ▲기기검증 ▲면진기술 등 다양한 워크숍도 병행해 열린다.

5일 진행될 합동강연은 ▲2017 KEPIC의 현황과 미래(김종해 전기협회 KEPIC처장) ▲국내외 전력정책 동향과 시사점(노동석 에너지경제연구원 실장) ▲4차 산업혁명과 전력산업(임일 연세대학교 교수) 등의 발표로 꾸며진다.

이외에도 전기협회는 학생·초보 엔지니어에서부터 전문가까지 함께 KEPIC을 이해하고 현장 적용성에 대해 공감할 수 있도록 ‘Young Engineer & Student Session’도 운영할 계획이다.

전기협회 관계자는 “참석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행사와 관련된 프로그램·발표자료, 후원사·전시업체 리스트 및 행사장 배치도 등에 대한 자료를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KEPIC-Week’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행사 기간 중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