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그네타 라이징 WNA 사무총장, 온실가스감축 목표ㆍ에너지안보 지킬 명분 '원자력'

30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정부의 신고리 5ㆍ6호기 건설 공사가 재개 결정에 따라 안전점검이 필요한 구조물·기기에 대한 안전점검을 철저히 수행할 계획이다.

점검 대상은 각종 구조물(원자로건물, 보조건물 등)의 철근, 철골, 앵커볼트 및 CLP 상태와 본관 기초굴착, 각종 구조물의 콘크리트 타설 과정의 작업 등으로 분리해 점검하되 구획별로 점검결과가 양호한 경우 공사를 즉시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원안위는 KINS 전문가를 토목·구조물과 기계ㆍ배관 2개 분야로 구분해 지난 28일부터 약 한 달간 20명 내외로 점검단을 구성해 안전점검에 나섰다.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신암리 일대에 건설 예정인 신고리 5ㆍ6호기는 2013년 7월 서생면 주민 약 9000명이 자율적 유치로 이뤄진 8조6254억 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탈(脫)원전 정책 추진의 일환으로 신고리 5ㆍ6호기 공사 중단은 대선공약으로 발표한 바 있으며, 지난 6월 19일 고리 1호기 영구정지 기념식에서는 “종합적으로 고려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6월 27일 국무회의에서 신고리 5ㆍ6호기(1400MW×2기) 공론화 방안에 대한 논의를 거친 결과 신고리 5ㆍ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공론화위원회를 운영키로 의견이 모아진 한편 이 기간 신고리 5ㆍ6호기 건설을 일시적으로 중단키로 결정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신고리원자력발전소 5ㆍ6호기의 운명을 결정할 공론화위원회가 위원장을 비롯해 인문사회·과학기술· 조사통계·갈등관리 분야에서 각 2명의 위원 등 모두 9명으로 구성으로 7월 24일 공식 출범했으며, 공론화위원회는 89일 동안 총 67번의 회의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10월 말 기준으로 종합공정률이 약 29%에 이른 신고리 5ㆍ6호기는 이미 집행된 공사비는 약 1조6000억 원 정도이며, 공사가 중단될 경우에 총 손실규모, 곧 매몰비용은 집행된 공사비에 보상비용까지 합쳐서 약 2조6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아그네타 라이징(Agneta Rising) 세계원자력협회(WNA) 사무총장은 성명서를 통해 “현재 인류 앞에 놓인 ‘지구온난화’라는 대재앙을 막기 위한 해법을 모색해야하는 상황에서 원자력에너지는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 경제성, 에너지 안보 등 다양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면서 “한국의 국민들은 원자력에너지에 대한 ‘선택과 집중’의 기로에서 새로운 원전 건설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보냈다”며 신고리 5ㆍ6호기 공론화위원회 시민참여단의 결과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아그네타 사무총장은 “한국은 꾸준한 원자력에너지는 저렴하고 안정적인 전력을 자국민들에게 공급한 것뿐만 아니라 수출 지향적인 기술개발로 성숙한 원자력산업을 자랑하고 있다”면서 “특히 한국형원전인 APR1400을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해 현재 바라카 지역에 4개 호기의 원전이 건설 중이며, 국제협약에 따른 평화적 이용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지난 5월 취임한 문재인 정부는 더 이상 신규원전을 건설하지 않을 것이며, 기존 원전의 가동을 40년 이내로 제한한데 이어 석탄화력발전에 대한 의존도를 없애고 액화천연가스(LNG)와 재생에너지로 전환되는 에너지전환 로드맵을 발표했다”며 “이 발표는 한국의 원자력산업계는 물론 전문가 협의 없이 이루어졌으며, 정책이 환경적으로 건전하지 않거나 자국의 경제성과 에너지안보를 고려되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