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역대 최대 규모의 ‘방사능방재 연합훈련’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방사능 방재대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총 9만3183명이 거주하고 있는 경북도는 후쿠시마원전 사고 이후 정부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 확대 방침에 따라 원자력시설 주변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을 기존 원전반경 8~10㎞에서 예방적보호조치구역(반경 3㎞이상 5㎞이하), 긴급보호조치계획구역(반경 20㎞ 이상 30 ㎞ 이하)으로 확대·세분화했다.

또 월성원전권역에 경주시와 포항시, 한울원전권역에 울진군과 봉화군의 일부 행정구역을 포함해 방사선 비상 계획 구역을 확대 지정했다.

유사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지역방사능방재대책본부’를 구성해 원전소재지자체 공무원과 방재유관기관 직원들을 포함한 349명의 방사능방재요원을 지정,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민, 학생, 교사 등을 대상으로 방사능누출 시 행동요령 등에 대한 순회교육도 실시했다.

특히 원전지역인 경주, 포항, 울진, 봉화는 원자력시설에서 방사능 사고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교통통제, 주민상황 전파, 옥내대피, 방호약품 배포, 구호소운영 등 주민보호 조치 관련사항 중 특정분야에 대한 집중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또 방사선 피폭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1차(울진군의료원, 동국대학교병원, 국군대구병원), 2차(경북대학교병원) 방사선비상진료기관을 지정했다.

더불어 주변지역 주민보호용으로 갑상선방호약품 총 90만9190정을 보건소 및 마을회관 등에 분산 보관해 즉시 배포되도록 했다.

정부는 방사능 비상사태를 조기에 탐지해 방사선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국토 전역에 환경방사선감시기(고정형)를 총 160곳에 설치했으며, 이중 경북도에는 70곳(경주지역 43, 울진지역 27) 설치돼 있다. 

경북는 자체적으로 고정형감시기 32대(경주 25, 울진 7), 이동형감시기 3대(도, 경주, 울진)를 이용해 환경방사선 및 방사능을 전국 환경방사선감시망과 비교 감시하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앞으로 방사능재난 시 중앙과 지자체, 전문기관 간 실시간 방사능 상황 정보를 공유하고 신속한 주민보호조치 의사결정 등을 위한 ‘방사능 상황정보 공유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며 “한층 강화된 방사능방재대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