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지진상황대응반 가동…KINS 현장안전점검 급파
산업부 "여진 대비해 포항지역 송유관 계속 차단키로"

경주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동굴 처분장 내부 전경/사진제공=한국원자력환경공단

1978년 기상청의 계기지진 관측이 시작된 이래 남한 전역에서 역대 두 번째 규모의 지진이 발생했다.

15일 오후 29분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9km 지점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은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지진동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국내 24기 원자력발전소 중 절반인 12기가 위치한 월성원전과 울진원전을 비롯해 경주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장과 지상 지원시설, 배수펌프 등 주요 시설물의 안전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은 “진앙지에서 45km 떨어져 있는 월성원자력발전소의 경우 지진계측값이 0.0134g로 관측돼 설계지진 0.2g에 못 미쳐 원전 안전 운영에 영향이 없음을 확인했으며, 인근의 경주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역시 0.0144g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현재 월성1·3호기 및 신월성 2호기는 계획예방정비(O/H) 검사 등으로 원자로가 정지된 상태이며, 월성 2·4호기 및 신월성 1호기는 관측지점 부지특성(지반, 지질상태 등)의 차이로 측정분석 된 값이 정지기준인 지진 분석값 0.1g(▲수동정지 설정치(0.1g) ▲자동정지 설정치(0.18g)를 초과하지 않아 정상운전 중이다.

원안위는 현장 상황관리를 총괄하기 위해 사무처장을 월성원전으로 파견했으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긴급점검팀도 즉시 현장으로 출동시켰다.

김용환 위원장은 “지진발생 직후 안전정책국장 주재로 상황판단회의를 소집해 국내 가동 중인 모든 원전과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의 지진에 의한 영향을 점검했으며, 본부의 지진상황대응반 및 각 지역사무소의 비상근무체계를 가동해 빈틈없는 상황관리 체계를 유지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원안위 지역사무소장은 이번 지진으로 원전주변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원전 지역주민 등에게 안전점검 결과를 설명하고 소통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전시 유성구 소재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연구용원자로 하나로(HANARO) 전경/ 사진제공=한국원자력연구원

한편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진 발생 즉시 관련 시설의 안전변수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였으며, 안전에 이상이 없음을 대전지역 주민들에게 알렸다.

원자력연구원에 따르면 대전 본원에 위치한 연구용원자로 하나로(HANARO)의 내진설계는 0.2g를 기준으로 이번 지진 발생 당시 원자로실에서 관측된 최대 지반가속도는 0.0043g로 확인됐다.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지반가속도는 지진 발생시 진동의 세기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건물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표현하며, 지진의 세기가 강할수록 가속도가 커진다”면서 그러나 현장 점검 결과 지진에 따른 영향은 없었다고 밝혔다.

또 경주에 위치한 양성자가속기의 내진설계 기준도 0.2g로 현재 자체 진동감지기가 0.008g의 진동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가동 중지된 상황이며, 안전에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됐다.

산업통상자원부도 전국의 에너지 기반 시설의 피해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화상으로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전력, 가스, 석유 시설 등이 피해 없이 정상 가동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다만 산업부는 “전국에 있는 송유관은 규모 5.0 이상 지진이 발생하면 차단하는 만큼 일시적으로 멈췄다가 2시간여 뒤 해제했지만, 여진에 대비해 포항으로 흘러들어 가는 송유관은 계속 차단해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