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부발전은 지난 9일 '석탄화력 성능개선사업 설명회'를 열고 발전소 주변 지역의 의견수렴에 나섰다.

이번 설명회는 미세먼지 등 오염물질을 대폭 감축하기 위해 시행하는 석탄화력 성능개선사업의 수용성 제고를 위해 시행됐으며, 발전소 주변 지역주민 및 관계기관에 사업내용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성능개선사업 시행에 따라 2025년까지 총 2조3050억원의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이며, 보령 및 서천 지역을 중심으로 공사가 이루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와 건설사업에 따른 고용유발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장성익 중부발전 사장직무대행은“설명회 및 의견수렴 회의를 통해 발전소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며, 성능개선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하여 미세먼지 및 비산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향후에도 중부발전은 주요 환경정책 등에 대해 지역주민, 이해관계자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소통의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중부발전은 약 1조8050억원을 투자해 운영 중인 석탄화력의 대기오염물질을 2015년 대비 2025년까지 약 88% 감축하고, 건설 중인 발전소는 최적방지시설로 환경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대기오염물질을 2025년에 2015년 대비 75% 감축할 것이다.

또한 2025년까지 5000억원을 투자해 100만톤 규모의 옥내 저탄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중인 옥외 저탄장의 옥내화가 완료되면 석탄 하역에서부터 이송까지 비산먼지를 완벽히 차단해 지역주민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