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사업점검 TF결과 “기술적 난제 대부분 극복”
이해관계자 합의 자율적 사업 구조조정 방안 마련

가속기 과학은 물리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기계공학, 제어계측 등을 망라한 종합 과학기술이다. 가속기는 입자에 따라 전자가속기, 양성자가속기, 중이온가속기로 나뉘는데, 중이온가속기는 핵물리, 천체물리, 원자력, 생물, 의학, 원자나 고체물리 같은 여러 과학 기술 분야에서 쓰인다.

특히 중이온가속기(Heavy Ion Accelerator)는 수소에서 우라늄까지 여러 이온과 불안정한 핵종을 높은 에너지로 가속해 주는 장치이다. 중이온이란 수소, 헬륨보다 무거운 지구상 모든 원소 이온을 말하며, 가속기는 입자나 이온을 빛 속도에 가깝게 구동한 뒤 충돌하게 해 변화를 관찰하는 장비다.

이에 우리나라도 희귀 동위원소 핵을 이루는 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탐구해 상호작용에서의 핵력의 본질을 규명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대전 과학벨트 내 ‘한국형 중이온가속기(RAON)’ 개발이 한창이다.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총 1조4314억 원(▲장치구축비 4602억원 ▲시설건설비 6112억원 ▲부지매입비 3600억원)이 투입되는 중이온가속기 사업점검 TF 결과보고회를 갖고 오는 2021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중이온가속기를 구축·가동하는 최적의 사업추진방안을 제시했다.

12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업점검 TF는 ‘관행적으로 추진되던 대형연구시설사업의 사업 구조조정과 효율화’를 위해 지난 8월부터 중이온가속기의 활용성, 기술적 성공가능성, 예산, 일정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정밀 점검을 실시했다.

과기부에 따르면 중이온가속기 사업의 면밀한 재산정과 일정검토를 진행해 총 사업비의 증액 없이 당초 목표 달성이 가능하도록 ▲불요불급한 장치 및 부속건물 ▲일반조립동 ▲고주파시험동 ▲검출기개발동 등을 제외한 일부 장치를 구조 조정하고 건설사업비 예산을 절감해 부족한 장치구축비에 투입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에 따라 2011년 착수 이래 사업지연(당초 2017년 완공 목표) 등 장치구축 사업비 증가요인이 있었던 중이온가속기 건설 구축사업은 개발자, 활용연구자 및 관련 과학계의 합의를 거친 사업 구조조정 방안을 통해 오는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또 과기부는 중이온가속기 활용성 검토 결과, 출력 및 실험장치 가동율을 고려할 때 수용인력(초기 200여명, 2029년 이후 600여명) 대비 활용인력(국내 150~500명, 해외 1000명 이상)이 충분한 것으로 파악되는 등 세계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국제공동연구 과제 발굴 및 네트워크 구축 등 질적인 부분으로의 정책 전환이 필요함을 제안했다.

과기부는 기초과학연구원(IBS) 내 중이온가속기 활용연구 전담조직을 설립해 내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 총 40억 원을 들여 중이온가속기 활용 국제공동연구와 연구인력 육성을 지원하도록 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에 중이온가속기 구축을 넘어 활용성을 제고하고 인류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획기적인 국제공동연구과제 발굴을 위해 기초과학연구원(IBS)과 중이온과학연구협의회(회장 문창범 호서대 교수)는 6일 사업조정 TF 결과보고회 현장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향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중이온가속기 활용 분야 공동연구와 전문인력 양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그간 대형연구사업의 경우 사업비가 증가된 사례가 많았음을 감안할 때, 이번 TF 점검을 통해 개발자, 연구자 등 이해관계자 간 합의를 통해 자율적 사업구조조정 방안을 도출한 것은 매우 의미가 있으며, 향후 대형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좋은 선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은권 의원 “가속기 통합연구소 대전 IBS에 설치” 주장
한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은권 의원은 지난 14일 ‘대한민국 기초과학의 미래 중이온가속기가 답이다’라는 주제로 중이온가속기구축사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중이온가속기 활성화와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은권 의원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핵심 인프라인 중이온가속기는 양성자에서 우라늄까지 다양한 중이온을 광속에 가깝게 가속해 물질구조를 변화시켜 새로운 동위원소를 만들어내며 첨단기초과학 연구에 활용되는 대형 연구시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중이온가속기를 활용해 물질의 기원 규명 및 우주의 생성·진화(원소의 기원, 별의 진화) 등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물성 및 의생명 과학, 원자 및 분자과학, 핵과학 등의 연구 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하여 이를 이용한 기초과학 연구와 응용과학 분야 개발에서의 우수한 연구결과를 창출하며 세계적 연구를 선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가속기는 범국가적 연구 기반시설로 그 조직과 인력·예산을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하는데 현재 운영기관이 각각 달라서 활용도와 장기 발전에 한계가 있고 막대한 국가 예산이 투입된 만큼 확실한 총괄 기관 및 정책이 필요하다”며 “건설 중인 가속기사업 완공과 함께 IBS를 주관기관으로 하는 국가통합가속기연구소를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기초과학연구원(IBS)은 국가과학기술심의회를 통해 설립근거를 이미 승인받았기에 IBS 주도로 가속기 거버넌스를 구축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심광숙 고려대 명예교수를 좌좡으로 이범훈 한국물리학회 부회장, 홍승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TF 활용분과위원장, 송명재 한국방사선진흥협회 회장, 전영기 중앙일보 논설위원, 권현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조성추진단 단장이 참여해 중이온가속기사업 현황과 활용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