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조사 결과…경보기 작동 불구하고 초동대처 미흡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폐기물처리시설 화재사건 당시 내외부 모습 /사진제공=한국원자력연구원

지난 20일 발생한 원자력연구원 내 화재사고와 관련해 당시 근무자의 초동대처가 미흡했던 것은 물론 임의적으로 내부 보고를 누락한 사실이 드러나 파장이 크다.

25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연구원 내 폐기물처리시설에서 발생한 화재사고에 대한 자체 정밀 재조사를 실시한 결과 연구원 상황실이 오후 8시 15분경 화재경보기 작동으로 화재를 최초 인지했다는 기존 발표와 달리 이미 오후 7시 23분경 화재조기경보기(USN)가 울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당시 상황실 근무자가 즉시 비상출동 했으나 화재발생지점을 가연성폐기물처리시설이 아닌 수송용기실험동으로 오인하는 바람에 화재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 복귀했다. 그러나 이후 지속적으로 화재경보가 울렸음에도 근무자는 수송용기실험동으로 재출동하는 등 화재 위치를 재대로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화재 발생지점을 발견한 것은 연기냄새 때문이었다. 냄새에 따라 전 야간근무자들이 동원돼 각 건물별 화재발생 여부를 조사했으며, 폐기물처리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했음을 확인했다.

결국 이날 화재는 상황실 근무자의 오인에 따라 초동대처가 미흡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화재조기경보기 첫 작동에서부터 화재위치를 파악하기까지 약 40여분간의 상황을 담당부서인 안전관리본부가 고의로 보고 누락시켰다는 것.

이에 원자력연구원은 “이번 정밀 재조사 결과 이같은 부분을 확인하고 안전관리본부장 J씨를 즉시 직위해제 했다”면서 “화재에 따른 인명 피해 및 방사능 누출은 없으며 화재가 크지 않아 물적 피해도 미미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가보안시설인 원자력연구원은 화재감지기(연기와 열을 통해 화재를 감지해 경보) 및 화재조기경보기(USN, 연기 및 열과 함께 불꽃까지 감지하는 3중 센서를 갖춰 일반 화재감지기에 비해 조기에 화재 감지)까지 추가 설치해 운영하고 있음에도 화재발생 장소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비난은 피할 수 없게 됐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