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선, 유조선 등 발주 문의 증가에 추가 수주 기대

쿠웨이트 KTOC 본사에서 진행된 초대형 LPG운반선 계액식 장면 <사진제공=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그룹이 연초부터 해외 선박시장에서 초대형 가스선을 잇따라 수주해 국내 조선업계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고 있다.

24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쿠웨이트 국영 선사인 KOTC(Kuwait Oil Tanker Company)사와 2억2천만불 규모의 8만 4천 입방미터(㎥) 급 초대형 LPG운반선(VLGC: Very Large Gas Carrier) 3척의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식에는 쿠웨이트 KOTC 본사에서 현대중공업 그룹선박해양영업 대표 가삼현 사장, KOTC 셰이크 탈랄 칼레드 알-아마드 알-사바(Sheik Talal Khaled Al-Ahmad Al-Sabah) CEO, 유연철 주쿠웨이트 대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길이 228m, 폭 37m로,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2019년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시황이 어려웠던 2016년과 2017년에도 국내 조선사로는 유일하게 총 7척의 초대형 LPG운반선을 수주하며 이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나타낸 바 있다. 글로벌 조선해운조사기관인 클락슨(Clarkson)에 따르면, 현재 운항중인 총 268척의 초대형 LPG운반선 중 절반에 가까운 119척이 현대중공업그룹에서 건조됐다.

이에 앞서 이번 달 현대삼호중공업은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초대형광물운반선(VLOC) 등 총 6척을 수주했으며, 현대미포조선도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 1,800TEU급 컨테이너선 등 총 5척을 수주한 바 있다.

이번 수주를 포함 현대중공업그룹은 금년 들어 지금까지 총 14척, 8억불의 선박을 수주했다. 이는 척수기준 지난해 1월 실적의 4배에 달하는 수치로, 2014년 이후 4년만에 최대치다.

특히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12월에만 LNG운반선,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 등 총 21척 19억불을 몰아 수주한 만큼, 2018년에도 긍정적인 수주 흐름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연초부터 가스선, 유조선 등을 중심으로 선주들의 문의가 이어지며 시황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며, ”현재 계약된 옵션 및 건조의향서(L/I)등을 고려해봤을 때 빠른 시일 내 LNG운반선, LPG운반선, P/C선 등의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