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봄철기간 4개월 미세먼지 전년대비 813t 감축예상
발전사-전력거래소 대책반 구성…유관기관 긴밀한 정보공유

영동 2호기, 보령 1ㆍ2호기, 삼천포 1ㆍ2호기 등 30년 이상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5기가 오는 6월까지 가동이 중단된다. 중단사유는 봄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범부처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2017년 9월) 및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17년 12월)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후 석탄발전 5기에 대해 이달부터 4개월동안 가동중단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는 총 8기를 6월 한 달 동안 가동 중단했지만, 이 가운데 서천 1·2호기, 영동 1호기 등이 폐지돼 올해에는 나머지 5기만 가동을 중단하게 됐으며, 가동 30년이 넘은 노후 석탄발전소 가운데 호남 1·2호기는 지역 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대상에서 제외됐다.

노후 석탄발전소 봄철 가동중단 조치를 위해 산업부는 지난해 말 전기사업법 시행령(제5조의 2, 환경보존을 위한 필요조치 목적에 의한 발전사의 전기공급 정지)을 개정해 발전사업자가 환경을 위해 가동 중지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에 노후석탄 5기의 가동중단(셧다운)으로 미세먼지(PM2.5)가 813t 감축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지난해 석탄발전의 4개월 치 배출량인 9472t의 8.6%에 해당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가동 중지기간(3~6월)에는 동절기·하절기에 비해 전력수요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안정적인 전력수급 운용이 가능하다”면서 “다만 예기치 못한 수요의 급증 및 기타 발전기 고장 등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발전기 정비일정 조정을 통해 공급능력을 확보하고 설비 예방 점검 등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비상시에는 가동 중지 발전기도 긴급 가동할 수 있도록 기동 대기상태를 유지하고 필수인력도 배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산업부와 발전 5사, 전력거래소로 구성된 ‘발전 부문 미세먼지 대책반’이 이 기간동안 운영된다. 

대책반은 ▲노후석탄발전 5기의 가동 중단에도 안정적인 전력수급이 가능하도록 대비하고 ▲발전소의 대기오염 물질 배출규제 준수 여부와 주변지역 미세먼지 농도를 점검하며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해 추가 미세먼지 감축 대책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

또 산업부와 유관기관은 대책반을 통해 대기오염경보 발령 상황과 전력수급 상황 등을 긴밀히 모니터링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는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 한국중부발전과 한국남동발전 등이 공동으로 참여해 봄철 가동정지 전ㆍ후의 미세먼지 농도 및 개선효과를 측정ㆍ분석할 계획이다.
 
이에 환경부는 가동정지 대상 5개 발전소 인근과 수도권 등에 도시대기 측정소 143개소, 발전사 자체 측정소 14개소, 필요시에는 이동식 측정차량 3대를 추가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측정결과를 기반으로 가동정지 후 배출량 변화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대기질 모형 등을 통해 대기오염도 변화도 분석할 방침이며, 효과분석 결과는 오는 7월 이후 발표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