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합ㆍ신재생에너지 분야 등 ICT 기술 바탕 관리시스템 개발 협력

한국전력기술(사장 이배수)은 KT(회장 황창규)와 ‘최첨단 ICT 기반 에너지 융ㆍ복합 사업’ 공동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사옥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배수 한전기술 사장, 윤경림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 김영명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장 등 양사 주요 임직원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에너지 융ㆍ복합 사업개발 ▲발전소 에너지관리시스템 개발 ▲스마트발전소 구현을 위한 기술개발 등을 함께 추진한다.

한전기술은 풍부한 발전소 설계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KT와 열병합 및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EPC, O&M, 에너지효율화 사업 등 신규 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며, 또 KT의 최첨단 ICT 기술을 결합한 발전소 에너지관리시스템인 ‘Plnat EMS’ 개발에 상호 협력한다.

‘Plant EMS’는 발전소 운영감시, 위험발생시 조기경보, 예측진단, 분산형에너지 시스템 등 ICT 기술이 융합된 플랫폼 기반의 운영시스템이다.

한전기술은 이 시스템을 향후 KT의 에너지통합관리플랫폼인 KT-MEG에 연계해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발전소를 구현할 계획이다.

이배수 한전기술 사장은 “양사의 핵심 역량과 기술력을 접목해 기술혁신을 이뤄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에너지 신사업 분야 진출 확대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KT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윤경림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은 “한전기술과 상호보완적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열병합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공동사업 개발을 통해 양사 사업의 부가가치를 확대함과 동시에 고객 편익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한전기술의 다양한 발전소 EPC, O&M 수행경험과 KT의 최첨단 ICT 기반 에너시시스템관리 역량이 결합돼 시너지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