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20일 평창서 전문가 심포지엄ㆍ5개 연구회 논문발표
방사선방어 학문적 가치와 대중적 이해 높이는데 적극 앞장

대한방사선방어학회(회장 박우윤, 충북대 교수)는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2018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및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발표회에서는 ▲방사선 방호 ▲방사선 의생명 ▲방사선 계측 ▲방사선 환경 및 방재 ▲방사선 역학 등 5개 연구회가 운영하는 워크숍을 비롯해 국내외 방사선 분야 전문가의 강연 및 논문발표로 이뤄진다.

이번 춘계학술대회 주요 일정을 살펴보면 첫날인 18일에는 ‘방사선의 사회적 이슈에 대한 본질과 과학적 사고’ 및 ‘대기확산평가 현황 및 국내 발전 방향 모색’에 대하여 워크숍이, 19일에는 방사선방호 등 5개 분과에서 구두 논문 발표 및 ‘의학에서의 방사선: 영상, 방사선의 인체 영향(Radiation in Medicine; Imaging and Radiation Effects on Health)’에 대한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또 학술발표회의 마지막 날인 20일에는 5개 분과의 포스터 발표 및 ‘원자력시설 운영 및 해체 단계의 방사선방호’에 대한 워크숍이 개최된다.

특히 둘째날 열리는 심포지엄에서는 일본 NIRS 임상연구클러스터장 겸 병원장이신 Tadashi KAMADA 박사의 ‘일본에서의 탄소이온 치료: 과거, 현재, 미래(Carbon Ion Radiotherapy in Japan: Past, Present, and Future)’ 주제로 특별강연이 발표되며, JICC의 Kiyonobu YAMASHITA 박사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 전과 후의 원자력에 대한 일본 사회의 수용성(Japanese Nuclear Society Before and After Fukushima Dai-Ichi Accident)‘ 라는 주제로 방사선의 사회적 이슈에 대한 본질과 과학적 사고에 대해 다룬다.

방사선방어학회 관계자는 "이번 춘계학술대회를 통해 방사선방어에 관한 학술적 측면의 안전성과 과학기술의 발전 등에 관해 학술단체의 입장에서 해결책을 강구하고, 국내외 방사선방어분야 전문가들의 수준 높은 학술 성과와 능력을 알리고, 우리나라 방사선 분야의 위상을 제고하며, 세계의 최신 정보를 습득하여 방사선 방어의 전문 능력이 크게 향상되시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한방사선방어학회는 1970년대부터 원자력 이용 확대와 함께 방사선방호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국내 정세에 부응하고 전문가들의 학술활동 지원을 위해 1975년 설립된 방사선방호 분야의 최고 전문 학술단체이다.

43년간 전문학회로 거듭나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해 1600여명에 달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70여회가 넘는 학술발표회와 40여회의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명실상부한 방사선방어분야 최고의 학회로 발돋움 하고 있다.

현재 학회는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와 유기적으로 공조하면서 국내외 방사선안전 및 방호에 대한 전문성을 높여 국제적으로도 공고한 지위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지난해 제3차 ICRP 국제심포지엄을 유치,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아울러 방사선 분야의 올림픽으로 불리는 국제방사선방호협의회(IRPA)의 서울 개최(2020년)를 유치하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 1월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제22대 회장으로 취임한 박우윤 회장(충북대 의과대학 방사선종양학 교수)은 "의료방사선의 이용 증진, 방사선 규제의 효율화, 방사선의 인체 영향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방사선 분야의 국제적 위상 증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박 회장은 "대중의 인식 개선은 단기간에 이뤄지기 어렵다. 이에 계속해서 국민들에게 방사선의 중요성을 알리고 학문으로써 방사선 방호와 연구, 방사선의 인체 영향 등 방사선에 대한 대중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정확한 사실을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