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8일까지 총634개 기관 1072회 훈련실시
원자력계, 방사능 유출 대비 ‘체감형 훈련’ 참여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지난 8일부터 오는 18일까지 2주간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전국에서 일제히 시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14년차를 맞는 안전한국훈련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과 일반국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재난대비 역량을 점검해보는 범국가적인 재난대응훈련이다.

올해는 30개 중앙부처, 245개 지방자치단체(제주?서귀포 포함), 359개 공공기관ㆍ단체 등 총 634개 기관과 국민들의 참여하에 총 1072회의 훈련 (현장훈련 총 548회, 토론훈련 총 524회)이 실시될 예정이다.

행안부에 따르면 ‘2018년 안전한국훈련’의 주요특징은 사전에 준비된 시나리오에만 의존하는 훈련 방식에서 벗어나 실전과 동일한 효과를 얻는 불시훈련 체계를 처음으로 도입한 것이다.

먼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183개 기관이 자율적으로 참가하여 불시 화재대피 훈련을 시범 실시한다. 참여기관들은 자체 소방계획 등에 따라 불시 화재대피 훈련을 실시하며, 소방장비 등 안전실태 점검도 함께 추진한다. 행안부와 각 시ㆍ도는 민간전문가 등으로 점검단을 구성하여 불시훈련 기관에 대한 확인 점검을 실시, 불시훈련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불시훈련 확대방안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또 매년 훈련 첫째 날 일괄적으로 실시되던 비상소집 훈련에 대해서는 훈련 기간 내 3일(5월 15~17일) 중 불시에 실시하고, 훈련기관별 토론훈련 시에 민간 훈련평가위원이 사전에 예정되어 있지 않은 돌발 상황을 가정한 불시 메시지를 부여해 기관별 조치상황을 점검함으로써 보다 현실감 있는 훈련을 계획 중이다.

특히 국민들의 재난대응 훈련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국민 스스로가 위급상황에 대비한 행동요령 등을 숙지할 수 있도록 ‘안전한국훈련 체험단’을 지난해보다 2배 이상 규모로 확대 운영한다. 체험단에는 국민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체험단은 훈련기획 단계부터 토론훈련, 현장훈련까지 훈련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체험수기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지난해 포항지진으로 인해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님이 밝혀짐에 따라 지진 발생 시 국민 스스로 대처하는 역량 향상과 기관별 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훈련을 중점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오는 16일 오후 13시 50분부터 민방위의 날 훈련과 연계해 국민참여 지진대피 훈련을 실시한다. 훈련 당일에 상황전파를 위한 재난위험경보(사이렌 및 음성안내)와 TVㆍ라디오를 통한 훈련 안내가 있을 예정이다.

이날 지진대피 훈련에는 초ㆍ중ㆍ고교, 유치원, 어린이집 및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의무적으로 참여하며, 각 시ㆍ군ㆍ구에서 다중이용시설이나 아파트 단지 등 중점훈련 대상을 1개소 이상 선정하여 시범훈련을 실시 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98개 기관에서 안전한국훈련 기간 중 지진복합재난 대응 훈련을 실시한다.

이밖에도 새로운 유형의 재난이나 두 개 이상 서로 다른 유형의 재난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신종ㆍ복합재난 훈련도 중점적으로 진행된다. 15일에는 풍수해ㆍ조수로 인한 해양오염(전남 여수), 지진으로 인한 산업단지(세종시) 재난, 16일에는 원자력발전 사고로 인한 방사능 유출, 17일 중국 인공위성 텐궁 1호 추락과 같은 신종재난에 대비해 우주물체 추락 대응훈련(대전) 등과 같은 다양한 복합재난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와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은 이번 안전한국훈련 시 주요 현장훈련에 대하여 현장과 실시간 영상 공유를 통해 상황판단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훈련기간 중 민간전문가 중심의 중앙평가단을 구성하여 각 기관들의 훈련실태를 평가한다. 훈련평가 결과, 우수 기관과 개인에게는 포상 및 재정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한편, 훈련결과가 미흡한 기관에 대해서는 하반기 중 역량교육과 재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 재난 사례를 교훈삼아 대응체계를 정비하고 반복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강조하면서 “안전한국훈련 기간 중 직장ㆍ학교 등 주변에서 실시되는 훈련에 국민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한편 원자력산업계도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본부장 노기경)는 14일 ‘전 직원 통신비상 훈련’을 시작으로 ▲태풍 상륙으로 취수구 침수 및 이물질 유입 대응 훈련 ▲지진대피훈련 등을 18일까지 수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전 직원이 참여해 체감형 훈련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전두수 고리본부 대외협력처장은 “이번 훈련 외에도 각종 재난대응 훈련의 지속 실시를 통해 안전한 발전소를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면서 “현장감 있는 훈련으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고리본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도 경주 고속버스, 시외버스터미널, 재래시장 등에서 ‘노사합동 안전한국훈련 홍보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차성수 이사장을 비롯한 공단 임직원들은 어깨띠를 두르고 ‘비상시 행동요령 알아야 안전하다’, ‘지진 발생시 상황별 행동요령 및 경주지역 지진대피소 현황’ 등의 책자와 미세먼지 마스크를 시민들에게 나누어주며 범국가적 재난대응 훈련인 안전한국훈련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더불어 공단은 안전한 중ㆍ저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를 위해 대형화재에 대비한 불시 화재대피 훈련 및 비상소집 훈련, 경주시 인근 지진발생 상황을 가상한 방폐장 배수설비 기능상실 대응조치 훈련, 전국단위 지진 대피훈련 등을 18일까지 입체적으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 1월 중순경 연구원 내 폐기물처리시설에서 화재사고와 관련해 당시 근무자의 초동대처 미흡으로 파장이 켰던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도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 적극 나선다.

원자력연구원은 이번 훈련과 더불어 안전점검 및 안전문화 확대에 주력할 예정이며, 특히 소방시설을 비롯해 실험실 안전점검 활동을 강화하고 안전문화 세미나, 안전 전문가 특강 등을 실시함으로써 철저한 안전 확보에 더욱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는 오는 22일까지 ‘2018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올해 초 계속된 포항 지진의 대규모 여진 증가 추세와 밀양 세종병원 화재 등 대형 화재사고 발생 사례를 참고하여 전력거래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유형의 재난을 가정해 실시한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8일 첫 훈련은 전북 임실군 소재 119 안전체험관에서 ▲다수의 직원이 지진체험 ▲화재연기 탈출체험 ▲소화기와 옥내소화전 사용법 체험실습 ▲4D 재난영상 시청 등 체험훈련을 마쳤다.

이번 훈련의 하이라이트는 오는 16일 본사 사옥 인근지역의 강한 지진으로 인해 사옥 일부가 파손되고 중앙전력관제센터 기능과 전력시장 운영 기능이 상실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될 계획이다.

중점훈련에는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동발전을 비롯해 화력발전 5개사 등 전력유관기관과 나주시, 나주경찰서, 나주소방서 등 지역 유관기관 그리고 나주종합병원, 나주시 중장비협회, 나주시 자율방재단, 남양유업, LG화학 등이 참여하게 된다. 훈련기간 중에는 사이버 침투 대응훈련, 불시 비상소집훈련, 불시 화재대피훈련도 별도로 실시할 예정이다.

조영탁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우리나라에서도 대규모 지진, 대형화재와 같은 재난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므로 재난 발생 시에도 전력계통과 전력시장 운영 기능을 흔들림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을 통해 확고한 재난대응 체계를 구축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