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조선일보 <탈원전에…LNG 발전사들 1분기 3000억 흑자> 제하 기사에 대해 “해당 기사는 에너지전환 정책 때문에 값싼 원전 대신 비싼 LNG와 석탄 발전량을 늘리면서 민간 발전사들의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고 보도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또 “올해 1분기에 원전 발전량이 감소한 원인은 안전점검을 위한 예방정비 때문에 일부 원전이 일시적으로 가동 중지돼 이용률이 감소한데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부는 “60년 이상 장기간에 걸쳐 추진되는 에너지 전환(원전의 단계적 감축)은 본격 시행되지도 않았기 때문에 정책적 이유로 가동이 중지된 원전은 없으며, 에너지전환 정책하에서도 가동되는 원전은 현재 24기에서 2023년까지 27기로 증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전의 안전 점검이 확대된 이유는 격납건물 철판부식, 콘크리트내 이물질 혼입 등 과거로부터 누적된 안전관리상의 잘못을 바로 잡고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원안위에서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시행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가동정지 중인 7기는 계획예방정비(5기), 격납건물 철판 및 콘크리트 공극 점검(2기) 등을 위해 정지 중이며 민간발전사들의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은 원전의 안전 점검이 확대되면서 상대적으로 LNG 발전량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에너지전환 정책과는 관련이 없다”고 산업부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