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 원전용 1560MW급 대용량 증기터빈 발전기

두산중공업(사장 박지원)은 미국의 세계적인 발전설비 업체인 GE와 손잡고 차세대 원전용 발전설비 공동개발에 나섰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16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서동수 두산중공업 부사장(발전BG장), 폴 브라우닝(Paul Browning) GE 화력발전설비 총괄 부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원전용 발전설비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MOU에 따라 차세대 한국형 원전 모델인 APR+ 원자력 발전소에 들어갈 1560MW급 대용량 증기터빈 발전기를 공동개발하게 된다.

APR+는 우리나라가 독자개발한 제3세대 신형원전 모델인 APR1400의 후속모델로 용량과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차세대 한국형 원전 모델로 두 회사는 2012년까지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2015년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MOU 체결은, 지난 30여 년간 축적된 두산중공업의 발전설비 제작능력 및 공급경험과, 터빈 분야에서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GE의 기술력의 결합을 통해 차세대 발전설비 개발에서 한 발 앞서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서동수 두산중공업 부사장은 “이번 MOU 체결로 발전설비 분야에서 양사간의 협력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차세대 원자력 발전소 및 화력발전소에 공급될 터빈 발전기의 최신 기술 및 모델 개발이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폴 브라우닝(Paul Browning) GE 화력발전설비 총괄부사장은 “향후 세계 차세대 원전 및 화력발전 시장에 GE와 두산이 개발한 친환경 고효율 발전설비를 공급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두산중공업과 GE는 지난 1976년 이래 발전설비 분야에서 협력을 지속해 왔으며, 최근에는 신고리 3,4호기에 들어갈 1455MW급 원자력 증기터빈 발전기를 수주해 제작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