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연구원(원장 최규하)은 설립 이후 40년간의 성장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사(社史)인 ‘한국전기연구원 40년 빛나는 전기(傳記)’를 발간했다.

사사는 전기연구원이 1977년 설립 이래 세계 수준의 전기전문 연구기관으로 자리를 잡기까지의 40년 역사를 당시 사진과 증언을 토대로 담았으며, 시대별·성과별 중심으로 총 5부로 구성됐다.

1부 통사에서는 대한민국 전기산업 발전과 함께한 40년 발자취를 7단계로 나눠 시대별 주요 상황을 생생하게 기술했다. 2부는 연구원을 움직이는 3개 축인 연구·시험·행정 각 부문의 역할을 담았다. 3부에는 설립 이후 대표 10대 성과를, 4부와 5부에는 연구원의 미래를 담보할 대형 프로젝트와 대외교류 및 사회공헌 활동 등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내용 곳곳에는 ‘코너 속의 코너’ 형식으로 전기연구원의 역사와 성과와 관련한 숨은 뒷이야기도 담겼다. 1993년 최초로 개발해 대전엑스포 현장 명물로 이목을 집중시켰던 전기자동차의 숨은 탄생 비화는 이번 사사에서만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읽을거리다.

이밖에 1981년 우리나라 전기공업계를 술렁이게 했던 국제 규모의 초고압 대전력시험설비 준공을 앞두고 400t 중량의 중전기기 시험설비를 옮기기 위해 도시 차원에서 도로를 확장하고 교량 보강공사를 실시하며 태풍을 뚫고 운반했던 사례, 묘지가 모인 토지를 연구원 부지확장용으로 활용하기 위해 3년간 지역 주민들을 설득하고 굿까지 벌여야 했던 후일담, 한국형 배전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연구자가 직접 사다리로 전봇대를 올라 기기를 점검했던 일화 등 숨은 에피소드들을 확인할 수 있다.

전기연구원은 독자들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책의 크기를 줄인 단행본 형태이자 깔끔한 디자인의 양장본으로 편찬했다. 책에 수록되지 못한 내용들은 부록으로 CD속에 담았다. 사사 책자 및 CD는 유관 공공기관 및 관공서에 배포하고 전 국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도 게재할 예정이다.

최규하 전기연구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40년사는 단순한 기관 역사의 기록이 아닌 향후 연구원이 나아갈 방향을 비추는 소중한 나침반이 될 것”이라며 “과거의 교훈을 거울삼아 국민에게 신뢰받고 국익 중심의 새로운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기관 글로컬(Glocal) 전기연구원으로의 도약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