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급변하는 글로벌 에너지환경에서 직원들의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을 통한 기술혁신을 선도할 방침이다. 이에 발명직원의 발명·특허 기술 수익금 보상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평소 김종갑 사장은 한전이 기술 중심 글로벌기업으로 발도움 하기 위해 직원들의 직무 발명보상을 대폭 확대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강조해왔다. 

특히 김 사장은 "대박이 나는 직원까지 나올 수 있도록 직무발명을 장려해야 한다"면서 "이번 확대되는 직무발명 보상제도의 보상규모는 국내 대기업 및 공공기관 중 최고 수준으로서 기존 수익금의 50% 보상율 을 최대 70%까지 상향했다"고 밝혔다.

한전에 따르면 국내 최초로 발명자의 기여도가 반영된 보상기준도 마련됐는데, 직무발명과 관련성이 적은 분야의 직원이 새로운 시각의 아이디어로 특허 출원해 수익이 발생할 경우 보상금액을 늘리며 전사적인 발명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한전은 이번 보상 확대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유망특허가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나아가 이 특허를 중소 기업에도 이전하고 산업계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지난 5월 개정된 연구개발특구법 시행령으로 부설연구소를 보유한 공기업의 연구소기업 설립이 가능해짐에 따라  한전은 올해에 1~2개의 연구소기업 설립 추진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40개 연구소기업을 설립한다. 아울러 직원 창업 등을 통해 특허가 실제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은 “이번 발명보상제도 확대를 통해 회사 내 발명 문화 확산, 지식재산 부가가치 창출, 혁신성장을 이루어 한전을 세계 최고 기술기업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