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全주기 생태계‧인력확보‧주민수용성 등 유리한 고지 선점
경북도, ‘국제원자력안전 및 해체산업 육성포럼’ 성황리 폐막

“원전 안전산업과 해체기술연구소 유치를 경상북도의 원자력정책 핵심 사업으로 추진한다.”

다소 주춤했던 경북도의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사업’이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더불어 ‘동해안 원자력안전클러스터’ 조성사업도 탄력을 받는 것을 전망이다.

경상북도는 지난 11일부터 이틀간 경주시 보문단지 내 힐튼호텔에서 열린 ‘에너지 전환의 시대, 원자력 산업의 미래 위상 정립’를 주제로 ‘2018 국제 원자력안전 및 해체산업 육성 포럼(International Nuclear Safety & Decommissioning Industry Forum 2018)’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핀란드, 캐나다 등 8개국의 원자력전문가와 국내외 원전산업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릴레이 토론방식으로 진행된 포럼은 국제경쟁이 치열한 ‘원전해체 산업육성’과 관련해 각국의 동향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펼쳤다.

특히 전문가들은 “600조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해체산업의 육성을 위한 국제적인 경쟁은 원전수출 만큼이나 치열해지고 있다”면서 “선진국 해체경험과 기술개발 상황을 고려할 때 한국도 원전의 안전성 확보와 더불어 해체 기술개발 등 관련 산업육성에 보다 빠른 대응과 시장 선점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전문가들은 “관련 산업육성의 연구개발 거점이 될 국가의 원전해체연구소는 원전 설계부터 건설, 운영과 최종처분까지 원전산업 전주기 생태계가 구축돼 있으며, 해체기술 확보에 필요한 융ㆍ복합기술 연구기관 및 인력확보가 가능한 지역이 유리하다”면서 영국의 셀라필드 단지를 사례로 꼽았다.

실제로 경상북도는 국내 원전의 절반인 12기가 가동 중이며, 원전해체 사업자인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와 원전설계 전문기업인 한국전력기술, 방사성폐기물을 관리하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및 원전 유지 보수ㆍ정비를 담당하고 있는 한전KPS 원전서비스센터 등이 소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지능로봇연구원 등이 포진돼 해체기술 확보 첨단기술개발과 포항공과대학(포스텍)‧영남대 등 원자력 관련 전문인력은 물론 국내 유일의 원자력마이스터고에서는 현장 기능 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만큼 인력확보에 유리하다.

전문가들은 “경북은 원전의 설계-건설-운영-해체-처분으로 이어지는 ‘원전산업 전주기’를 집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자력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지(100만평 규모) 확보완료와 주민수용성 또한 타지역에 비해 높은 수준인 점 등을 감안할 때 경상북도는 ‘대한민국 원전해체연구소’의 최적지”라고 입을 모았다.

한국수력원자력과 딜로이트컨설팅이 2015년 발간한 ‘세계 원전해체 전망’ 자료에 따르면 1960년대 이후부터 1980년대까지 건설한 원전이 수명을 마치는 2020년대에 183기, 2030년대에는 127기, 2040년대 이후에는 89기 등으로 모두 399기의 원전이 해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실제로 해체가 완료된 원전은 모두 19기로 가장 많은 해체 경험을 축적하고 있는 나라는 미국으로 15기를 해체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뒤로 독일(3기), 일본(1기)이 있다.

영국은 많은 원전을 해체 중이긴 하지만 아직 해체를 완료한 경험이 없다. 특히 대상 원전이 모두 기체냉각 흑연감속로(Gas-Cooled graphite moderated Reactor, GCR)인 이유로 우리의 해체 준비에 직접적인 참고가 되기에는 일정 부분은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6월 19일 퇴장한 고리 1호기 영구정지를 계기로 58개 원전해체 상용화기술 중 미확보 17개, 38개 원천기술 중 미확보 11개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힌바 있다. 또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해외 원전해체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키로 했으며, 이달 중으로 용역결과 보고서가 나올 것으로 원자력산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현 정부가 원전해체연구소의 동남권(부산지역) 설립에 힘을 보태면서 부산(기장군), 울산(울주군), 경북(경주시ㆍ울진군) 등 지자체간 유치를 위한 과열경쟁은 물론 ‘민(民)-민(民) 갈등’으로까지 심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이에 경북도는 이번 포럼을 바탕으로 원전해체연구소 유치를 위해 과학기술인 등 지역전문가, 지역경제계, 언론 등 각계의 중론을 모으고 향후 별도로 유치세미나 등 보다 구체적이고 정교한 논리개발과 함께 국내외 입지 당위성 홍보 등 본격적인 유치에 나서기로 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신재생에너지 육성 등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을 적극 수용하는 동시에 이번 국제포럼의 결과를 바탕으로 원전해체연구소의 유치 추진에 본격 시동을 걸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아울러 “원전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 정책과 연계하여 도내 방사능방재 교육ㆍ훈련센터 설립 등 원자력안전연구단지조성과 원전지역주민 손실에 대한 정부 대안사업 발굴ㆍ건의에도 최대한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