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재생에너지' 출력 변동성 켜 '간헐 전원'으로 효율성 낮아
해외전문가 “기후변화 유일한 현실적 대안 원자력발전뿐” 강조

“현재 총 저탄소에너지 공급은 전 세계 전력의 약 30%에 불과한데, 파리협정에 따라 ‘지구의 온도 2°C 이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21세기 중반까지 저탄소 전력 공급 100%를 달성해야 한다. 하지만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 전 세계 수준의 원자력발전 용량을 약 두 배 이상이 늘어나야 한다.”

전례 없는 폭염 때문에 전국은 용광로처럼 끓고 있다. 평균적으로 7월말까지 이어지던 장마가 16일 만에 물러남에 따라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1994년 이후 24년 만의 폭염이 밤낮없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4일 최고기온은 ▲경산 39.7℃ ▲대구 39.0℃ ▲안성 38.7℃ ▲원주 38.5℃ ▲서울 38.3℃를 기록하면서 낮 최고기온이 40℃에 가까웠다.

찜통폭염은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다 일본(사이타마현 구마가야시 최고기온인 41.1℃), 미국(캘리포니아 데스밸리 52℃), 알제리(사하라사막 51.3℃)를 비롯해 스웨덴과 노르웨이, 핀란드 등 북유럽과 그리스 등은 폭염과 산불로 몸살을 앓고 있다.

최근 세계기상기구(WMO)는 “세계 곳곳에 폭염·폭우 등 이상기후가 관측된다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이상기후는 장기적인 지구온난화 현상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문제는 단순한 더위 피하기에 그쳐서는 안 된다. 전문가들은 “화석연료로 가동되는 냉각장치 사용이 증가하면 기후변화에 더 큰 영향을 미쳐 기온이 더 상승한다”고 전했다.

결국 뜨거워지는 지구의 온도를 근본적으로 낮추는 게 핵심이다. 전 세계 선진국과 개도국을 포함한 195개 국가는 “지구온도를 산업화 이전 수준과 비교해 2℃ 이하로 낮추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자”며 신(新)기후체제인 ‘파리협약(Paris Agreement)’에 합의하고 2016년 11월 4일 발효됐다. 이에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국제사회의 움직임은 ESS(에너지저장), 전기자동차, 태양광 및 풍력과 수력발전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개발 등 에너지원의 다변화를 통해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저탄소 전력공급에서 이상적인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꼽을 수 있지만 충분한 효율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으로 원자력에너지에 확산은 탄력을 받고 있다. 

에너지전문가들은 “재생에너지원은 자연에서 에너지를 얻기 때문에 연료공급 불안과 가격변동에 대한 우려가 없다는 측면에서 수급안정에 도움이 되지만 반면에 타양과 바람 등의 기상조건에 의해 발전가능 여부가 결정되므로 출력 변동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전력분야에서는 이러한 간헐(intermittent) 전원을 비급전(not dispatchable) 전원 또는 변동성(variable) 전원이라 한다. 전력시스템에 이러한 재생에너지 전원의 비중이 높아지면 이에 대한 대비로서 백업전원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재생에너지는 전원공급 안정성이 매우 낮아서 전력시스템 운영을 복잡하고 어렵게 만든 것이 단점이다.

결국 전문가들은 “안정적이고 온실가스 발생이 없는 전력 그리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원자력에너지를 빼놓고 말할 수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자력 공공 업무 및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기관인 <Full On Communications> 설립자 겸 CEO인 쟈렛 아담스(Jarret Adams)는 ‘2018년 원자력이 반등하는 5가지 이유’라는 제목의 언론칼럼을 통해 “많은 나라들이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신규 원자력발전 건설에 나서고 있거나, 최소한 현재의 원전 비중을 유지하는 정책을 채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원자력발전은 미국과 EU, 한국과 기타 여러 국가들에 있어서 온실가스가 발생하지 않는 안정적 에너지원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면서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현실적 대안은 원자력발전뿐”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원자력에너지는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 경제성, 에너지 안보 등 다양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 특히 정부가 국제사회에 약속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지만 탈(脫)원전은 분명히 잘못된 선택이며,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수 있다.

인류 앞에 놓인 ‘지구온난화’라는 대재앙을 막기 위한 해법을 모색해야하는 상황에서 원자력에너지에 대한 ‘선택과 집중’의 공평한 기준이 필요하다. 그리고 전체 에너지사용량에 95% 이상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는 우리의 현실부터 파악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