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과미래 “친원전 관료…정부 철학 궁금” 비판

지난 7일 취임식을 갖고 3년의 임기를 시작한 손재영(사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제12대 신임 원장이 첫날부터 원자력 관련 시민사회의 거센 반발에 직면했다. 원자력 관련 시민사회에서 친원전 관료 출신 인물이 KINS의 새 수장 자리에 앉게 됐다며, 강한 비판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손 원장은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 과학기술처에서 원자력안전 및 통제정책 업무로 공직을 시작했다. 또 원자력안전위원회 사무처장(2011년~2013년)과 이후 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원장(2015년~2018년)으로 일했다. 손 원장은 관련법에 따라 대통령이 임명하는 첫 번째 주인공이 됐다. 그간 KINS 원장 임명은 주무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가 해왔다.

손 원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현장중심의 안전검사로 사고고장을 예방하는데 최우선으로 추진하는 한편, 생활주변방사선 분야 관리도 철저히 해나감과 동시에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가치 실현에도 힘써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원자력기술 분야 전·현직 전문가들로 구성된 원자력안전과미래(대표 이정윤)는 손 원장의 취임식이 열린 같은 날 성명서를 내고 정부의 이번 인선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를 분명히 했다.

원자력안전과미래는 “손 원장이 지난해 12월 시민사회의 강한 반대에 부딪쳐 원자력안전위원장 후보를 사퇴한 바 있다”며 “정부가 어떤 안전철학에 의해 손 원장을 선택한 것인지 궁금하다”고 비판했다.

원자력안전과미래는 또 손 원장이 2013년 생활방사선법 지정 문제로 사실상 라돈침대 사건에 대한 부실한 대응을 초래한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손 원장이 2013년 원안위 사무처장 시절 생활방사선법 제정을 총괄하면서 전문성이 전혀 없는 원자력안전재단을 생활방사선 전문기관으로 지정했는데, 이것이 라돈침대의 무기력한 초기대응의 한 원인으로 이어졌다는 주장이다.

원자력안전과미래는 이어 “손 원장이 사무처장 시절 원안위를 관료 중심으로 운영하려다 당시 이은철 위원장에 퇴출당한 일도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