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서 ‘나누자 평화의 에너지 주제’로 다양한 행사 진행

에너지시민연대가 오는 22일 ‘제15회 에너지의 날’을 개최한다. 에너지의 날은 2003년 8월 22일 그해 최대 전력소비 4738만 kW를 기록한 날을 계기로 기후변화와 에너지 절약에 대한 범국민적 인식 확산을 위해 에너지시민연대가 지정한 날이다.

밤 9시부터 5분간 전국 동시 소등과 전력소비 피크시간대에 에어컨 설정온도 2도 올리기 등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858만 9000kWh의 전력을 절감했고 398만 4344kg의 탄소를 감축했다.

올해 행사는 ‘불을 끄고 별을 켜다-나누자! 평화의 에너지’라는 주제로 서울을 비롯한 전국 20개 지역에서 동시 개최된다. 이날 전국 5만여 세대의 공동주택과 공공기관, 전국 주요 랜드마크, 기업 등에서 전국 동시 5분 소등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특히 절전행동에 참여한 시민들이 아낀 에너지 비용만큼을 적립, 심각한 전력난을 겪고 있는 북한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선물하는 캠페인도 진행될 계획이다.

이날 기념식은 행사 당일 서울광장에서 낮 시간 동안 생산한 전력만으로 진행된다. 홍보 리플렛은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면 손수건으로 제작·배포해 불필요한 친환경을 강조한다. 기념식에는 김자혜 에너지시민연대 공동대표를 비롯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일표 국회기후변화포럼 대표의원(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등 각계 주요 기관장과 에너지 절약 실천에 앞장서는 시민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후원은 산업부, 환경부, 서울특별시, 에너지공단, 에너지나눔과평화, KBS, MBC, SBS, YTN, TBS, 한국전력, 전력거래소, 한국가스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남동·남부·동서·서부·중부발전, GS칼텍스, 주한 유럽연합 대표부, 린나이코리아, 광동제약,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이 맡는다.

한편 에너지시민연대는 지난달부터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오늘부터 1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염태영 경기도 수원시장 등 지자체장과 미하엘 라이터러 주한유럽연합대표부 대사가 동참했다.

또 배우 오승아, 코미디언 홍윤화, 방송인 배칠수, 전영미가 홍보영상에 재능기부로 참여했다. 제15회 에너지의 날 홍보영상은 에너지의 날 공식홈페이지(www.energyday.org)와 에너지시민연대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