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도시자 김경수)가 산업단지 지붕 등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자연환경훼손 및 주민불편 등의 이유로 태양광발전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6월 ‘임야 지목에 대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를 0.7~1.2에서 0.7로 하향 조정하고 환경부의 태양광 환경영향평가 협의 지침 시행을 통해 보급 확대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있지만 대체 부지 발굴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경남도는 최근 시·군 공무원 및 한국에너지공단, 경남개발공사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신재생에너지 보급관련 회의를 갖고 산업단지 조합형 태양광 발전사업 발굴에 나서기로 했다. 이 사업은 산업단지 입주기업이 참여주체가 돼 조합구성 후 생산전력의 장기계약을 통한 저리융자 지원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고 수익을 나누는 방식이다.

지난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이던 김경수 도지사가 석탄 화력과 원전을 대체할 태양광 발전 활성화를 위해 사업을 제안한 바 있다.

경남도는 또 상·하수처리장, 주차장, 유수지 등 지자체 보유시설 및 민간시설까지 활용이 가능한 도시형 태양광 발전소도 건립키로 했다.

천성봉 경상남도 미래산업국장은 “산업단지 조합형 태양광 발전사업 등 확대 추진을 통해 에너지 보급률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에너지 전환사회 구현에 앞장 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취약계층 에너지복지 실현을 위해 지난해 대비 올해 사업비 268억원이 증가된 413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총 4897개소의 주택 및 공공청사, 사회복지시설 등에 자가 소비용 태양광, 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을 추진한다.

아울러 지난달에는 농지 위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하부 벼 재배를 병행하는 ‘농민참여 영농형 태양광 시범사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하기 위해 한국남동발전, 한국에너지공단, 도내 6개 시·군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