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PIC은 해를 거듭할수록 국내 기술표준에 머무르지 않고, 글로벌 기술고도화 및 국제 표준화 추진에 한층 탄력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지난 16년 동안 ‘KEPIC-Week’에서 발표된 다양한 논문들이 그 한 몫을 담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올해 KEPIC-Week는 ASME(미국기계학회)ㆍ한국원자력연구원과 공동으로 ‘KEPIC 원전가동중검사 워크숍’가 열려 국내외 표준기관 간 기술교류를 위한 협력관계를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원전해체 ▲인공지능 진단기술 ▲고성능 구조재료 ▲SC구조 ▲원전 방호도장 ▲HVAC&공기정화 ▲내진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 워크숍이 진행된다. 또 ▲품질보증(Q) ▲전기 및 계측(E) ▲발전기계 및 환경(MG) ▲화재(F) ▲구조(S) ▲원전가동중검사(MI) ▲재료ㆍ용접ㆍ비파괴(G) ▲기계(MN)  ▲방사선 및 방사성폐기물(NR/NW) 등 9개 세션에서 160여편 논문발표와 토의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에 본지는 눈여겨 볼 베스트논문 8편을 선정해 지면에 담았다. <편집자주>
최근석 대한전기협회 KEPIC처 팀장

원전 해체 분야의 KEPIC 표준화 추진의 배경은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이후에 에너지 정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원자력시설의 해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전 세계적으로 해체 시장이 확대가 예상되어지므로 현재 확보된 해체 기술과 개발 중인 우리나라의 기술을 표준과 연계하여 현장에 더 잘 적용하고자함이다.

우선 해체표준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내ㆍ외 법령 및 해체계획서 등의 해체 역무별 절차 및 지침을 확인하여 구체적인 표준 개발 목록을 도출하고 우리나라 해체 산업에 적용가능 할 뿐만 아니라 해외 해체시장 진출시를 대비하여 국외 규제기준에도 부합한 해체표준을 개발하고자 한다.

고리 1호기 해체 공정은 1단계 해체계획서 승인, 2단계 사용후핵연료 냉각 및 반출, 3단계 시설물 본격해체, 4단계 부지복원 및 해체완료 로 진행된다. 해체 표준 개발도 해체 공정과 맞추어 개발되어질 예정이다.

1단계 국내ㆍ외 법령 및 규제기준 검토로 표준 개발 목록 도출, 2단계 원전해체 역무별 표준 초안 개발 및 적용, 3단계 해체 표준 현장 적용에 따른 개선사항 지속적인 제ㆍ개정, 4단계 고리1호기 해체완료와 동시에 원전해체 분야 KEPIC 표준도  완성할 예정이다.

아직 우리나라는 원자력 발전소의 해체 경험이 없으므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습득된 기술을 표준에 지속적으로 반영해야하기 때문이다. 현재 IAEA, NRC, OECD/NEA 참고 문헌을 조사하여 120여종에 이르는 문서를 검토하였으며, 총 21종의 심층검토 참조문서를 선정하였다. 또한 원전해체 상용화 기술 58개 연구결과를 표준화로 연계하고자 한다.

해체공정 역무별 필수기술 및 보조기술을 구분하여 기술개발 결과를 표준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서 올해 KEPIC 해체 분야 표준 제정(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해체 분야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구체적인 표준이 개발된 바가 없으며, 산업계가 잘 만들어진 표준을 따라 해체 사업을 수행하여 기술력을 축적하고, 해체 표준을 기반으로 세계시장에 진출 시, 선진국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자 한다. 이것은 해체 표준화의 또 다른 목표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