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뉴젠’ 청산…산업부ㆍ한전 “향후 진행상황 모니터링, 韓英간 협의 지속”

2017년 11월 27일 백운규 前 산업부 장관과 조환익 前 한전 사장, 이관섭 前 한수원 사장은 영국 런던 Fransis Crick Institute에서 신규 원전 건설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그렉 클라크(Greg Clark)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BEIS) 장관과 면담을 갖고, 무어사이드 원전 건설 등 양국간 원전분야 협력 확대 등을 논의한 바 있다. /사진제공=한국전력공사 

지난 1년간 국내 원자력산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영국 무어사이드 신규원전 건설사업이 결국국 물거품 됐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에 따르면 도시바가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사업법인(지분 100% 보유, 무어사이드 원전사업자)인 뉴젠을 청산한다. 해외 원전건설사업에서 철수한다는 방침에 따라 영국 무어사이드 원전사업을 위한 자회사인 뉴젠 매각을 추진해왔으나 여러 업체들과의 협상에도 불구하고 2018년 회계연도(∼2019년 3월 31일) 내에 매각을 완료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다.

뉴젠을 계속 운영하는데 필요한 추가비용 등을 고려할 때 뉴젠을 청산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결정이라고 판단하고 청산 절차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는 분석이다. 도시바는 내년 1월 31일까지 청산 절차에 착수할 것이며, 영국법에 따라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도시바는 지난해 12월 21조 원 규모의 영국 무어사이드(Moorside) 원전사업자인 누젠(NuGen)의 지분인수를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한전을 선정하고 지난 7월까지 협의해 왔지만, 향후 기업경영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0월말까지는 매각협상을 마무리 할 계획이었다.

한전 역시 지난 6월 영국정부가 향후 신규 원전사업에 규제자산기반 모델 도입 추진을 발표함에 따라 이를 기반으로 뉴젠 인수 시 예상되는 수익성과 리스크 등을 검토해왔다. 특히 객관적인 타당성 검토를 위해 한전-도시바-뉴젠 공동으로 ‘공동타당성연구’를 진행했으나 RAB 모델 주요내용에 대한 영국정부의 정보제공이 현재로서는 충분하지 않아 한전이 뉴젠 인수를 결정할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향후 뉴젠이 청산될 경우 뉴젠이 보유한 원전사업권은 영국정부에 반환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다. 영국 정부의 무어사이드 신규 원전사업 추진의지는 강력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산업부와 한전은 보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도시바 입장과 영국 정부 상황으로 인해 현재로서는 불가피하게 한전의 뉴젠 인수가 어려워졌지만 한-영 양국은 그간 진행해온 공동실무기구를 통해 지속적인 협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전 관계자도 “뉴젠 청산 등 진행상황을 모니터링 하면서 무어사이드 사업에서 양국이 긴밀히 협의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탈원전 기조와 에너지전환정책으로 불황기를 겪고 있는 국내 원자력산업계는 가장 긍정적인 수주 프로젝트로 ‘무어사이드 원전’을 꼽았던 상황에서 업계가 크게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원자력산업계 복수의 관계자들은 “콧대높은 영국 원전 건설사업 참여가 불발로 그쳐 아쉬움만 남는다”면서 “현재 사우디 대형원전과 스마트원전, 그리고 체코와 핀란드 등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지만 ‘탈원전 국가’라는 꼬리표가 산업계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볼멘소리를 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들은 “결국 신한울 3·4호기를 비롯해 국내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 시 다수의 중소기업 인력 유지 및 공급망 이탈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