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울본부, WANO ORA 자문 프로그램…비상상황 시뮬레이션 통해 대응능력 관찰

한국수력원자력 한울원자력본부(본부장 이종호) 신한울 제1발전소는 지난 2월 25일부터 28일까지 신한울 1호기 운전 및 운전원(OP&CPO) 수행능력 분야에 대해 세계원전사업자협회 운영준비지원(WANO ORA) 기술자문을 받았다(사진)고 밝혔다.

WANO ORA(Operational Readiness Assistance) 기술자문은 WANO 회원사 요청에 의해 WANO 및 회원사 전문가를 파견함으로써, 운영준비 기술지원을 통한 회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현재 WANO는 원전 안전성과 신뢰도 제고를 목표로 결성된 비영리 국제기구로, 33개 회원국과 105개 회원사로 이뤄져있다.

이번 ORA는 신한울 1호기 운영허가 전 시행되는 시운전 안전점검에 대비해 발전팀의 운영능력을 진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WANO 동경센터 전문가들로 구성된 ORA팀은 운전원 기본수칙준수, 시운전 안전점검 현황 및 최근 운전원 수행능력 분야 동향 등에 대해 전문가 강의를 시행했다. 이를 통해 운전원들은 해외원전 우수사례를 접함과 동시에 함께 참여한 신월성 발전팀 운전원들과 활발한 토론을 벌였다.

특히 강의에 이어 ORA팀은 신한울 1호기 운전원 수행능력 시뮬레이터 실습을 참관해 개선방향 등 피드백을 전달했다. 비상상황 시뮬레이션을 통해 운전원들의 대응능력을 관찰한 뒤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도출된 개선점 등을 공유하며 토론을 진행하기도 했다.

김종래 신한울 제1발전소장은 “신한울 1호기 발전팀 운영능력을 한 단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힘써 준 WANO 기술지원단에 감사함을 전한다”면서 “앞으로도 세계 최고 발전소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원자력발전소 1ㆍ2호기 ⓒ사진제공=한국수력원자력 한울원자력본부

한편 경북 울진군 북면 덕천리 및 고목리 일원에 건설 중인 우리나라 27번째와 28번째 원전이다. 신고리 3ㆍ4호기에 이어 국내에 건설되는 두 번째 1400MW급 신형가압경수로(APR1400) 원전이며, 2009년 12월 국내 최초로 해외수출에 성공한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Barakah) 원전과 동일한 노형이다.

신한울 1ㆍ2호기는 토종기술이 100% 적용돼 건설되는 첫 번째 원자력발전소로 ‘원전기술 자립’이라는 오랜 숙원을 이뤄냈다. 물론 선행호기인 신고리 3ㆍ4호기와 같은 APR(Advanced Power Reactor)1400 노형이지만 핵심기자재 중 미자립 기술이었던 원자로냉각재펌프(RCP)와 계측제어시스템(MMIS)을 우리 손으로 설계부터 제작, 성능검증을 거쳐 실용화함으로써 ‘원전기술 강국’으로 발판을 마련했다.

원자력기술의 불모지였던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노력으로 한국형원전(OPR1000) 개발과 건설로 약 95%의 기술자립을 이뤄냈지만 원전의 핵심설비로 인간의 심장 역할을 하는 원자로냉각재펌프(RCP, Reactor Coolant Pump)와 두뇌 역할을 하는 원전계측제어설비(MMIS, Man Machine Interface System)를 개발하지 못한 채 외국에 의존해야 했다. 특히 외국사에 의존하다보니 원전 운영 시 발생되는 크고 작은 문제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비싼 비용만 치러야만 했다.

실제로 원전 선진국들은 후발국에게 RCP와 MMIS의 핵심기술 이전을 꺼려왔으며, 이에 후발국으로서는 고부가가치 사업이지만 기술개발이 힘들고 시간이 많이 소요돼 국산화가 쉽지 않은 분야였다.

2007년 ‘원자력발전기술개발사업(Nu-tech 2012)’를 수립한 정부는 한수원, 두산중공업 등과 함께 핵심기자재인 RCP와 MMIS의 국산화에 나섰으며, 사업을 시작한지 7년만인 2012년에 개발을 완료했다. 이로써 최첨단 과학기술의 집합체인 원자력발전소의 뇌와 심장을 우리 기술로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게 100% 국산화 기술로 짓고 있는 신한울 1ㆍ2호기는 설계수명도 40년에서 60년으로 연장해 발전원가가 10% 정도 줄어든 것이 특징이지만 더욱이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처음으로 건설 허가를 받은 발전소로 국내외 안전 점검에서 지적된 개선사항을 설계부터 반영됐다.

특히 지진 발생 시 원전의 자동정지는 물론 내진 설계 기준을 리히터 규모 7.0 이상에도 견딜 수 있도록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온 힘을 쏟았다. 뿐만 아니라 원자로가 물에 잠기더라도 가동되는 ‘방수형 배수펌프’ 설치, ‘이동형 비상디젤발전기’ 확보 등 해일 등으로 인한 침수발생 시 전력·냉각계통을 보호할 수 있는 2중, 3중의 장치들도 설치된다.

또 기존 발전소는 원자로냉각수를 표층으로 취수해 표층으로 배수했지만 신한울 1ㆍ2호기는 방파제 없이 해안으로 1km 수심 15m에서 취수하고 해안으로 750m 수심 10m로 냉각수를 배수하는 수중취배수공법을 도입해 온배수영향을 최소화함은 물론 해안선을 유지해 친환경발전소로 건설되고 있다.

2월말 기준으로 신한울 1ㆍ2호기의 전체 건설 공정률은 약 99%로 MMIS, 증기발생기, RCP, 복수기, 터빈 등 원자로건물 내 1/2차 계통 주요 설비들이 일정대로 설치을 마무리짓고 원자력발전소 건설의 최종단계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운영허가 심사가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