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기안전원 “실내공기 최대 20배 이상 안전韓 공간 인정”

공기안전평가 최우수 AAA등급을 인증받은 ‘공기가 안전韓 집 제6호’ 공기안전카페는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송리4길 6-10에 위치해 있다. ⓒ사진제공=한국공기안전원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에 위치한 공기안전카페(대표 김희옥)가 ‘공기가 안전韓 집 제6호’ 공기안전평가 최우수 'AAA등급'을 인증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계절 내내 극성인 미세먼지와 바이러스(Virus) 등 공기오염에 대한 위협이 증가하면서 다중이용시설 및 사무시설, 거주시설의 실내공기 대한 정확한 검증과 내용 제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한국공기안전원은 안전한 공기에서 비롯된 쾌적한 실내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2017년 1월부터 ‘공기가 안전韓 집’ 인증을 시행하고 있다.

공기안전원에 따르면 공기안전카페는 국내ㆍ외 기준 및 시험자료를 토대로 제정된 ▲0.3㎛ 입자 저감비=최소 5배~20배 이상 ▲법정환기량=최소 100%~200% 이상 ▲공기정화시스템=헤파필터 99.97% 이상의 검증품임을 모두 충족시키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한 후 ‘공기가 안전韓 집’ 인증기준(ASI-KASH(Rev.0) 2017)을 통과한 시설로 인증받았다.

실외ㆍ내 초미세먼지 농도를 비교해 그 수준을 공기안전 등급으로 표기하는 '에어모니터링시스템' ⓒ이미지제공=한국공기안전원

특히 공기안전카페에 설치된 ‘에어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실내공기질을 체크한다. ‘에어모니터링 시스템’은 실내ㆍ외에 고정밀 미세먼지 감지 센서를 설치, 실내ㆍ외의 공기질을 측정해 동시에 모니터링한다.

공기안전원 관계자는 “공기안전제품과 공기안전 시설에 대한 인증 및 공기안전 교육 훈련을 통해 안전한 공기와 쾌적한 환경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면서 “‘공기가 안전韓 집’ 인증 획득 시설을 꾸준히 발굴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숨 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