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의원, 수동정지 사건 대책마련 간담회서 강력히 촉구
정확한 규명 위해 해외 등 제3전문기관 정밀조사 의뢰 추진

한빛 1호기와 관련해 영광군민이 납득할만한 조치와 대책마련이 있을 때까지 재가동이 중지된다. 아울러 명확한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해외 등 제3의 전문기관에 정밀조사를 의뢰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5일 영광군청에서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과 전휘수 부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열고 한빛 1호기 원자로 수동정지 사건에 대한 현황 및 조치상황을 청취하고 철저한 원인규명과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이개호 의원은 “안전이 최우선이 돼야 할 한수원에서 이런 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면서 “특히 사건을 해프닝 취급하며 축소하고 있는 한수원의 사후 대응이 군민들의 충격과 분노를 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사건이 제어봉 조작 중에 발생했다는 점에서 그 과정이 체르노빌 원전사고와 유사하기 때문에 한수원이 이를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재발방지에 대한 확실한 신념과 소신을 통해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야 지역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사고원인을 분명하게 밝혀 결과에 따라 지위고하를 막론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영광군민이 납득하지 못하면 한빛 1호기는 절대 재가동돼서는 안 된다”며 “이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폐쇄까지도 생각한다는 각오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이 같은 지적 및 주문사항에 대해 수긍하면서 “영광군민들이 납득할만한 조치가 있을 때까지 한빛 1호기 재가동은 없을 것이며, 재발방지를 위한 철저한 대책을 수립하고 이 과정에서 영광군민과 면밀히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개호 의원을 비롯해 김준성 영광군수, 전라남도의회 장세일, 이장석 의원, 영광군의회 강필구 의장, 박연숙, 김병원, 하기억, 최은영 의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간담회 직후 ▲철저한 원인규명을 위해 필요한 경우 해외 등 제3의 기관 정밀조사 요구를 통한 영광군민 불안감해소 ▲원인규명 후 지위고하를 막론한 엄중한 책임으로 재발 방지 ▲영광군민이 납득할 수 있는 원인규명 및 대책수립, 실천방안이 나올 때까지 한빛 1호기 가동중지 등의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편 이개호 의원은 이번 사건이 한빛원자력발전소의 운영주체인 한수원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관리 감독책임을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도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는 만큼 이른 시일내에 원자력안전위원회와의 간담회도 추진해 사고원인의 정확한 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할 방침이다.

성 명 서

-한수원과 원안위는 영광군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원인규명절차를 거쳐, 확고한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영광군민들은 지난 10일 발생한 한빛1호기 원자로 수동정지사건이 체르노빌 사고와 유사한 원인인 제어봉 통제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에서 충격을 금치 못하고 있다.

그리고 그 충격은 분노로 바뀌고 있다.

사건의 진상과 원인을 명확히 규명한 뒤, 재발방지대책을 제시해야 할 한수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군민들은 한수원은 진상을 규명하기보다 축소·은폐에 급급하고, 원안위는 ‘최고 수준의 원자력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설립취지를 방기한 채 뒷북치기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며 깊은 불신감을 표시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한수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사건관련기관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요구한다.

1. 철저한 원인규명이 최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하며, 필요한 경우 해외기관을 포함 제3의 기관에 정밀조사를 요구하는 등 영광군민들의 불안과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2. 사고 발생의 원인규명이 이루어질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엄중히 물어 이번과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영광군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원인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수립, 이에 대한 실천방안이 나올 때 까지 한빛 1호기 가동은 중단되어야 한다.

국회의원 이개호, 영광군수 김준성
전라남도의원 장세일, 이장석
영광군의회 강필구, 박연숙, 김병원, 하기억, 최은영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