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시민행동, 30년前 수의계약 면죄부‧땜질식 처방 ‘절대 NO’

ⓒ사진제공=탈핵시민행동

“한빛원자력발전소 3ㆍ4호기 ‘공극’ 관련 시공사인 현대건설 책임자에게 부실시공에 따른 책임을 물어야 한다.”

환경운동연합, 에너지정의행동, 녹색연합 등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은 지난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 3ㆍ4호기 원자로 격납철판(CLP)에서 200개 이상의 공급이 발견된 것과 관련해 현대건설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고 있다”면서 “현대건설은 국민들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하는 것은 물론 한빛 3ㆍ4호기 건설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탈핵시민행동’은 “한빛 3ㆍ4호기 건설 당시인 1987년 현대건설은 수의계약으로 인한 정치자금 의혹에 휩싸이며, 1988년 국정감사에서는 ‘권력형 비리’로 현대건설 회장이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출석하기도 했다”면서 “이런 우여곡절을 겪으며 건설된 한빛 3ㆍ4호기가 엄청난 부실시공 덩어리였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세월이 지났다는 이유로 면죄부를 줘서는 안 된다”면서 “국민 안전과 밀접한 원자력발전 건설을 부실 시공했던 당시 한빛 3ㆍ4호기 건설 책임자를 처벌하고 건설사인 현대건설은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탈핵시민행동’은 “한빛 3ㆍ4호기는 수많은 구멍을 메우는 땜질식 처방으로는 안 되며 이제는 폐쇄해야 한다”며 “부실을 바로잡고 문제있는 원전부터 하나씩 폐쇄하지 않는다면 탈원전과 에너지전환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정부는 똑똑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