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에너지 효율성 증대 통해 비용 절감 목표

앤시스코리아가 산업용 IoT와 AR(증강현실) 솔루션을 공급하는 PTC와의 협력을 통해 제작한 ‘펌프 유닛 디지털 트윈 데몬스트레이터(Pump Unit Digital Twin Demonstrator)’에 대한 시연회를 가졌다.

ⓒ자료제공 = 앤시스코리아

‘IDPP 2019’ 첫날인 5일 공개된 펌프 유닛 디지털 트윈 데몬스트레이터는 복합 디지털 트윈 솔루션으로 명명된 차세대 하이브리드 디지털 트윈 콘셉트로 시뮬레이션 모델링, 기계학습 알고리즘,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기술에 기초한 디지털 트윈 소프트웨어 파트를 갖췄으며, 장애, 프로세스 및 유지 보수 최적화는 물론 자산 에너지 효율성 증대를 통한 운영비용 절감을 목표로 제작됐다.

디지털 트윈의 주요 구성 요소는 측정 장비의 유지보수 최적화 및 비용 절감을 위한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플랫폼, 1D 및 3D 시뮬레이션, 데이터 분석이다.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면 기술 조건 평가 및 에너지 장비의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결함을 줄임으로써 에너지 장비 운영의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문석환 앤시스코리아 대표는 “디지털 트윈은 운영 효율성을 개선해주고 수익성이 높은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라며 “앤시스코리아는 앤시스 트윈 빌더(ANSYS Twin Builder)와 같은 디지털 트윈을 위한 솔루션을 통해 기업들의 비즈니스에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