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전력
전력硏, ‘발전소 터빈과 전력계통 주파수 제어’ 출판

한국전력(사장 김종갑) 전력연구원은 전력계통 주파수를 공부하는 학생과 전문가를 위해 발전기와 주파수의 관계를 이론과 실무에서 얻은 지식을 수록한 '발전소 터빈과 전력계통 주파수 제어'를 발간했다.

전력설비는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설비와 생산된 전력을 수송하고 분배하기 위한 송전선로, 변전소, 배전선로 등 수송설비로 구성됨. 전력계통 내부의 전기를 일정한 주파수로 제어하기 위해선 유효전력을 공급하는 발전소 터빈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 책은 저자인 최인규 한전 전력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근무하면서 얻은 실무 지식과 발전소 터빈 제어 시스템을 연구 개발해 현장에서 습득한 기술적인 내용과 고장 극복에 관한 것이다. 원동기인 터빈과 피동체인 발전기와 전력계통 주파수의 관계를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도록 실무에 이론을 접목해 설명했다.

전력계통의 주파수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물리적인 원리에 대해 작용과 반작용을 중심으로 뉴턴 역학부터 차근차근 살펴 본 후 제어 원리를 서술하고 최근의 화두인 전기에너지 저장장치(ESS)의 역할과 제어에 관해서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또 제어 대상인 원동기의 정의와 종류 및 발달 과정, 조속기의 기본 개념과 종류별 동작 원리, 공통적인 특징을 서술했다. 디지털 제어시스템과 터빈 제어용 기기에 대한 동작 원리도 기술됐으며 터빈 우회계통과 증기터빈의 과속도 보호에 대하여도 상세한 설명을 추가 마지막으로 향후 전력계통 운용에 있어서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스터빈과 수차, 풍력 터빈, 재생에너지의 제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최인규 책임연구원은 “이 책은 물리 현상의 원리를 바탕으로 원동기인 터빈과 발전기 및 부하의 관계를 비전공자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면서 “특히 발전소 현장의 계측제어 기술자들과 터빈과 전력계통 주파수 제어에 관심을 갖는 현장기술자의 실무 능력 향상에 좋은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최 책임연구원은 1992년 한국전력 입사 후 25년간 발전소 근무경험에 따른 현장 맞춤형 연구개발과 국내외 기술지원으로 터빈과 전력계통 주파수의 안정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이석우 기자  dolbi2004@naver.com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석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