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전력수급 대책 심의 확정…2352t 감축 기대공공기관·민간 에너지 다소비 건물 점검 강화 나서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60기의 석탄 발전기 중 겨울철 최초로 최대 15기를 가동 정지하고 나머지 발전기는 상한제약(80% 출력)을 시행한다. 또 전력피크가 예상되는 내년 1월 넷째 주에는 전국 광역지자체의 주요 상권을 대상으로 개문(開門) 난방영업과 불필요한 조명 사용에 대한 단속도 벌인다.

정부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겨울철 전력수급 및 석탄발전 감축대책’을 심의·확정했다. 먼저 정부는 미세먼지 발생 주범 중 하나로 지목되는 석탄발전기를 8∼15기 가동 정지한다. 대상은 노후석탄발전기 중 30년 이상인 노후석탄 2기, 예방정비 대상 1∼5기, 미세먼지 과다 배출지역 내 석탄발전기 추가 정지 5기∼8기 등이다.

나머지 석탄발전기는 잔여 예비력 범위 내에서 최대한 상한제약(80% 출력)을 시행한다. 특히 야외활동이 많은 주말에는 가동정지 외에 운영중인 모든 석탄 발전기에 대해서 상한제약을 시행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을 추진할 경우 3개월간 석탄발전기 9∼16기(주말 20~25기)를 실질적으로 가동정지하는 효과를 보고, 미세먼지 배출량은 전년동기(5320톤) 대비 44%인 2352톤을 줄이는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올 겨울 최대 전력수요를 8860만kW 내외로, 혹한 가정시 9180만kW 내외가 예상됨에 따라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를 ‘전력수급 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수급 대책 상황실도 본격 가동하기로 했다.

전력피크시기 공급 능력은 역대 최대 규모인 1억385만kW, 예비력은 1135만kW 이상으로 전망되며, 별도로 762∼951만kW의 추가 예비자원을 확보해 안정적으로 전력수급을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예년보다 한층 강화된 에너지 수요관리 차원에서 적정 난방 온도가 준수될 수 있도록 2만여곳의 공공기관과 민간 에너지 다소비 건물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 병원과 아파트 등은 제외된다.

전력피크가 예상되는 기간(1월 넷째 주)에는 전국 광역단체의 주요 상권을 대상으로 개문난방 영업 단속과 불필요한 조명 사용에 대한 소등 권고 등 보다 강화된 에너지 절약 조치도 추진한다. 위반 시에는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아울러 사회적 배려 계층 지원을 위해 올 겨울부터 한 부모 및 소년소녀가정 세대 5만4000가구에 대해 에너지바우처를 신규로 지원하고, 겨울철 전기·가스·열 요금 할인도 지속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일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 한·중·일 3국의 공동 노력에 힘을 쏟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반기문 위원장을 비롯한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들, 국민정책참여단 단원 등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며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인접 국가와의 협력에도 관심이 많다”며 “우리 정부는 2017년 중국과의 정상회담에서 미세먼지 문제 공동 협력에 합의를 한 후에 정보 공유, 기술 협력, 정책 교류를 비롯한 협력을 확대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한·중·일 3국간 미세먼지 영향 공동연구 보고서를 펴내서 국가 간 미세먼지 영향을 최초로 공식적으로 확인했다”며 “이웃 국가들 사이에 미세먼지 공동 책임을 부분적으로나마 인정하면서 공동 대응의 길이 열리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3국 환경장관들이 논의한 협력 과제들을 실행하면서 이웃 국가들과의 공동 노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미세먼지 이동경로 추적·관측 ‘천리안위성 2B호’ 공개
한편 세계 최초로 미세먼지와 적조·녹조 등 대기환경과 해양환경을 추적·관측할 수 있는 정지궤도 천리안위성 2B호가 공개됐다. 특히 미세먼지의 이동 경로를 추적해 국내 대기환경에 대한 국외 영향과 국내 대규모 미세먼지 발생지역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대기환경 개선 정책 수립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 해양수산부는 미세먼지와 해양환경을 관측하기 위해 개발한 정지궤도 천리안위성 2B호를 4일 공개했다.

정지궤도는 적도상공의 3만 6000km 고도에서 지구와 동일하게 회전해 항상 동일한 지역을 관측할 수 있는 궤도를 말한다. 천리안위성 2B호는 내년 2월 경 발사를 위한 사전 점검을 마치고 해외발사장인 남미 기아나 우주센터로 이송 준비 중에 있다.

천리안위성 2B호는 한반도 및 동아시아 지역의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과 한반도 주변의 적조·녹조 등 해양환경을 관측하기 위한 위성으로,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환경탑재체와 천리안위성 1호에 비해 대폭 성능이 향상된 해양탑재체를 장착하고 있다. 이는 미국 NASA, 유럽 ESA 보다 2~3년 먼저 발사한 것이다.

환경탑재체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미세먼지 등을 관측하기 위한 초정밀 광학 장비로, 동쪽의 일본부터 서쪽의 인도네시아 북부와 몽골 남부까지 동아시아 지역을 관측해 20여 가지의 대기오염물질 정보를 생산할 예정이다.

또 미세먼지 등의 이동 경로를 추적해 국내 대기환경에 대한 국외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국내 대규모 미세먼지 발생지역을 파악해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등 대기환경 개선 정책 수립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현재 미세먼지 예보에는 지상관측 자료만을 사용하나, 향후 위성의 국내·외 관측 자료를 추가하면 예보 정확도가 향상되어 국민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이동경로 추적·관측 ‘천리안위성 2B호’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해양탑재체는 적조, 녹조 등 해양재해를 관측하기 위한 장비로 2010년 발사된 천리안위성 1호보다 해상도(500m→250m), 산출 정보(13종→26종) 등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 유류사고, 적조, 녹조 등 발생 시 이동을 실시간 관측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전 예방활동을 통해 해양환경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염물질의 해양투기 감시, 해수 수질변화 모니터링 등을 통해 해양환경 보호와 수산자원 관리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또 해류·해무 등을 관측함으로써 해상안전, 해양방위 활동 등에도 폭넓게 이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리안위성 2A호 및 2B호 개발·운영 기관들은 상호 소통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관측자료가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천리안위성 2B호의 미세먼지 관측정보에 2A호의 구름 관측 정보 등을 추가 활용해 미세먼지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분야로의 추가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융·복합 활용에 대해서는 미국·유럽 등 해외 선진국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천리안위성 2B호는 내년 1월초에 기아나 우주센터로 이송되고, 발사 전 현지 최종점검 등을 거쳐 내년 2월에 아리안스페이스사의 발사체(Ariane-5)를 이용해 발사될 예정이다.

천리안위성 2B호가 발사 후 고도 3만 6000km의 정지궤도에 안착되면, 성능 최적화 등을 위한 궤도상시험 과정 및 시범서비스를 거친 후 대기환경 정보 제공은 2021년부터, 해양정보 서비스는 내년 10월부터 개시할 계획이다.

향후 2021년 이후 부터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에 분포한 대기오염물질의 배출과 장거리 이동 대기오염물질의 농도를 스마트폰 등의 영상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천리안위성 2A호에 이어 2B호까지 발사되면 한반도의 기상·대기·해양을 관측하는 세계적인 수준의 서비스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를 활용해 정부는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겪고 있는 미세먼지 및 적조·녹조 등 재해에 대해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