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에너지관리시스템 운영 방안 기술 제공

한국전력(사장 김종갑) 전력연구원은 베트남 기업을 대상으로 한전 스마트 에너지관리시스템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 대영종합산기와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지난 6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체결했다.

기술협력 체결을 통해 전력연구원은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과 대영종합산기에 한전 스마트 에너지관리시스템 운영 방안 제공 및 기술이전을 추진하게 된다.

이번 협약은 지난달 18일 한전과 베트남 산업통상부가 맺은 에너지효율화사업 기술협력 양해각서의 후속 조치로 베트남의 안정적인 전력운영과 현지진출 국내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됐다.

베트남은 연평균 7%대의 빠른 경제성장으로 전력수요량이 공급량을 초과하는 전력난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전기요금도 연평균 8%씩 오르고 있다. 이에 베트남 산업통상부는 에너지효율화를 위해 한전 스마트 에너지관리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한전 스마트 에너지관리시스템은 전기나 가스, 열 등 고객의 에너지 사용정보를 실시간 수집해 분석ㆍ제어하는 에너지 통합제어 시스템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와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전력연구원은 5일과 6일 양일간에 걸쳐 베트남 정부와 현지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한전 스마트 에너지관리시스템 및 에너지 효율화 방안에 대한 기술설명회를 가졌다. 

향후 전력연구원은 베트남 기업의 한전 스마트 에너지관리시스템 활용 실적을 확보해 전력 수급량이 부족하고 소득대비 전기요금이 높은 동남아 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전력연구원의 에너지관리시스템은 베트남의 에너지 사용량 절감과 안정적인 설비 운영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베트남과 해외 진출한 국내기업이 서로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전력시스템 분야의 연구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