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신년사…시장점유율 및 수익성 확대 신사업 본격 성장 등 강조
탄탄한 재무구조 구축,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실천 당부

“예측이 어려운 ‘초불확실성의 시대’이긴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최대한 앞을 내다보고 선제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박정원(사진) 두산그룹 회장은 2020년 신년사에서 올 한 해 중점을 둬야 할 과제로 ▲주력 사업에서의 시장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극대화 ▲신사업의 본격 성장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성과의 사업화를 제시했다.

박 회장은 "선진시장과 중국의 성장세 둔화가 예상되고 미-중 무역분쟁, 브렉시트 등의 지정학적 불안도 여전한 가운데 인공 지능(AI)과 5G의 급속한 확산 같은 새로운 도전이 밀려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회장은 올해 실천사항으로 주력 사업 분야에서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극대화를 우선 강조했다. 

그는 “주력 시장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보다 많은 파이를 가져오는 데 집중해야 한다”면서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추는 것도 필수 과제”라고 밝혔다.

이어 신사업을 본격적으로 키워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박 회장은 “연료전지, 협동로봇, 전자소재 등 우리 신사업 분야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이라며 “수소 관련 사업의 경우 각국의 초기 표준경쟁 단계부터 뛰어들어 시장을 선점해야 하고 협동로봇 사업은 물류, 서비스업 등으로 활용도를 확대함으로써 시장을 넓혀 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대형 가스터빈에 대해서는 “실증 과정에서, 좋은 결과가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달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박 회장은 디지털 전환 작업의 결과를 사업 성과로 연결시키는 데 속도를 높이자고 주문했다. 그는 “인프라코어의 ‘무인 자동화 건설현장 종합 관제 시스템’, 중공업의 발전소 운영 최적화 솔루션 등 그 동안 추진해온 디지털 전환 과제에서 적잖은 성과가 있었다”며 “올해 CES에서 우리가 제시할 미래 모습을 앞당기는 데 힘을 기울여 나가자”고 말했다.

이 같은 과제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탄탄한 재무구조 구축’과 ‘열린 자세를 통한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실천’을 강조했다.

박 회장은 "두산은 124년 역사 속에서 온갖 변화에 맞서 도전을 반복하면서 지금의 글로벌 두산을 이뤘다”면서 "두산의 DNA에 있는 경험과 역량을 믿고 다시 한 번 힘차게 도약하는 2020년을 만들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