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백혈병 유발 촉진제로 작용 안 해" 밝혀

정부 연구과제로 6년간(2002년 9월~2008년 8월) 수행한 ‘전자계 건강영향에 대한 역학연구(서울의대)’와 ‘동물연구(안전성평가연구소)’결과 송전선로 전자계와  건강 영향과의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지난 달 21일 서울시 삼성동 한전 본사에서 개최된 ‘2009년 전자계자문위원회 총회’에서 발표됐다.
전자계 전문가 34명으로 구성된 전자계 자문위원회는 전자계정책 자문 및 정보공유를 위해 2006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이 날 행사에는 대한암협회 회장인 안윤옥 서울대교수, 이호준 지식경제부 전력산업과장 , 방송통신위원회, 환경부 등 정부관계자와 한전 김우겸 계통건설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서울의대 연구팀은 2002년부터 6년간 환자군과 대조군 각 470명을 대상으로 ‘송전선로 극저주파 자계 노출과 소아암 발병과의 관련성 연구’를 수행한 결과 송전선로 노출은 소아암 발병과 관련성이 없다고 밝혔다.
연구팀 관계자는 “지금까지 송전선로 전자계가 소아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국제적으로 논란이 있었으나 정부가 추진한 세계적인 규모의 역학조사는 이런 논란을 불식시킬 수 있는 중요한 연구결과” 라고 말했다.
또한 실험쥐를 이용한 전자계 동물연구를 수행한 안전성평가연구소 연구팀은 실험쥐 160마리를 4개의 집단으로 분류해 한 그룹은 전자계가 없는 정상적인 상태로 놓고 나머지 3개그룹은 각각 50mG(밀리가우스), 833mG, 5000mG의 전자계에 280일동안 노출시켜 백혈병 발병에 대해 분석한 결과 송전선로 전자계가 백혈병 유발 촉진제(Promoter)로 작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전자계자문위원회 총회에 참석한 분야별 전문가들은 연구결과에 대한 열띤 토론과 함께 전자계에 대해 국민들이 과도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만큼 국민들에게 연구결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데 공감했다.

 

저작권자 © 한국원자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